Unity 메쉬 사용 가이드

Unity에서는 메쉬를 사용하여 3D 오브젝트의 형상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C# 스크립트와 함께 메쉬를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메쉬 클래스란?

메쉬 클래스는 3D 오브젝트의 지오메트리에 대한 기본적인 스크립트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클래스는 삼각형, 버텍스 포지션, 노멀, 텍스처 좌표 등을 배열로 표현합니다.

주요 프로퍼티 및 함수

  • 버텍스(Vertex): 객체의 로컬 공간에서 점을 나타내는 Vector3 배열입니다.
  • 노멀(Normal): 로컬 좌표에서 방향을 나타내는 정규화된 Vector3 배열입니다.
  • UV 좌표: Vector2 타입으로 텍스처 좌표를 나타내며, 각 요소는 XY로 변환되어야 합니다.
  • 삼각형: 버텍스 배열에서 인덱스를 지정하는 정수의 3배수로 정의됩니다.

메쉬 데이터 접근하기

메쉬 데이터는 MeshFilter 컴포넌트를 통해 오브젝트에 추가됩니다. 이 컴포넌트는 MeshRenderer를 필요로 하며, GetComponent 함수를 사용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xampleScript : MonoBehaviour
{
    MeshFilter mf;

    void Start()
    {
        // 게임 오브젝트에 MeshFilter가 있으면 mf가 해당 컴포넌트를 참조합니다.
        mf = GetComponent<MeshFilter>();    
    }
}

메쉬 데이터 추가하기

메쉬 오브젝트에는 버텍스와 관련된 데이터(노멀 및 UV 좌표) 프로퍼티가 있습니다. 버텍스는 특정 순서로 제공되지만, 노멀과 UV 배열은 각각의 인덱스에 대응해야 합니다.

고급 메시 API

또한, 메쉬 클래스는 원시 메시 버텍스와 인덱스 버퍼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저수준 고급 API를 제공합니다. 아래는 주요 메소드입니다.

메소드 설명
Mesh.SetIndexBufferParams 인덱스 버퍼의 크기와 포맷을 설정합니다.
Mesh.SetVertexBufferParams 버텍스 버퍼의 크기와 포맷을 설정합니다.
Mesh.SetSubMesh 인덱스 버퍼의 토폴로지 및 범위를 설정합니다.

참고 자료

자세한 정보는 다음을 참고하세요: - 메시의 구조 - 메시 스크립팅 클래스 레퍼런스

결론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메쉬를 사용하는 기본 개념을 이해하셨기를 바랍니다. 메쉬는 3D 게임에서 물체의 형상을 정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직접 실습해보며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시도해 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