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인스펙터 창 사용 방법

Unity에서 인스펙터 창은 다양한 요소의 설정과 속성을 편집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인스펙터 창의 기본 사용법과 몇 가지 활용 예제를 소개합니다.

인스펙터 창 열기

인스펙터 창을 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뉴 사용: Windows > General > Inspector를 선택하여 부동 인스펙터 창을 엽니다.
  • 탭 추가: 다른 창의 더보기 메뉴(⋮)에서 Add Tab > Inspector를 선택하여 새 탭에서 인스펙터를 엽니다.

여러 개의 인스펙터 창을 열고, 같은 방식으로 위치 변경, 고정,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인스펙터 창 포커스 제어

인스펙터 창은 기본적으로 현재 선택된 항목의 속성을 표시합니다. 속성이 변경될 때마다 인스펙터의 내용도 변경됩니다. 특정 프로퍼티 집합을 계속 열어 두고 싶다면 아래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스펙터 창 고정: 인스펙터 창을 고정하면 선택 항목이 변경되어도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 포커스 인스펙터 열기: 포커스 인스펙터는 열린 항목에 대한 속성만을 표시합니다.

항목 검사 및 종류

인스펙터 창에서 검사할 수 있는 항목의 종류와 그에 따른 설정을 설명합니다.

게임 오브젝트

  • 선택: 계층 구조나 씬 뷰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해당 오브젝트의 모든 컴포넌트와 머티리얼의 속성이 인스펙터에 표시됩니다.
  • 편집: 선택한 프로퍼티를 인스펙터에서 직접 편집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스크립트 컴포넌트

  •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된 커스텀 스크립트의 public 변수를 인스펙터에서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에셋

  • 프로젝트 창에서 에셋을 선택하면 에셋에 관련된 설정을 인스펙터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프리팹 검사

프리팹을 작업할 때는 인스펙터 창에서 추가 정보와 옵션이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프리팹 인스턴스를 편집하면 인스펙터에서 오버라이드 적용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항목 검사

인스펙터 창은 두 개 이상의 항목을 선택하여 공통 속성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선택된 항목의 값은 동일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대시(-)로 표시됩니다.

소스 찾기

인스펙터 창에서 현재 선택된 항목을 강조 표시하려면 'Ping'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게임 오브젝트 속성 변경

사용자는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인스펙터 창을 통해 컴포넌트의 이동 속도, 크기 등을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제 2: 여러 에셋 하위 항목 동시에 편집하기

여러 개의 텍스처 에셋을 동시에 선택하여 색상 조정을 한 번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공통 속성 관리

여러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공통적인 물리 속성을 한 번에 변경하여 일관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결론

인스펙터 창은 Unity 에디터 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도구를 활용하여 게임 에셋과 오브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변경 사항을 즉시 반영하여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각 기능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Unity에서의 작업이 훨씬 수월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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