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2022 LTS 업그레이드 가이드
개요
이 문서는 Unity 2021 버전에서 2022 LTS로 업그레이드할 때의 주요 변경 사항을 설명합니다. 업그레이드 시 기존 프로젝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을 다룹니다.
주요 변경 사항
내용 | 설명 |
---|---|
Articulation Drive의 forceLimit 변경 | forceLimit 프로퍼티가 이제 임펄스 대신 힘 입력을 허용합니다. 업그레이드 후, 기존에는 잘못된 forceLimit 값이 설정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라이트맵 UV 생성 변경 | UV 생성 절차가 수정되었습니다. 라이트맵 설정이 손상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 리베이크가 필요합니다. |
UI 툴킷의 GradientField 변경 | GradientField의 컬러 피커가 기본적으로 HDR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기존 프로젝트는 일반 컬러 피커로 변경됩니다. |
런타임에서 UI 툴킷 필드 사용 가능 | 다양한 필드가 런타임에 사용 가능해졌습니다. |
물리 키 옵션 기본 활성화 | 사용자 키보드 레이아웃과 관계없이 물리 키의 매핑 방식을 개선했습니다. |
BatchRendererGroup API 지원 추가 | 새로운 BatchRendererGroup API가 완전히 문서화되고 지원됩니다. |
렌더 파이프라인 변경 | 렌더 파이프라인 업그레이드 가이드가 제공되며, 사용 중인 렌더 파이프라인에 따라 추가 문서를 참조해야 합니다. |
인라이튼 베이크된 전역 조명 지원 중단 | Enlighten 베이킹 백엔드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며, Progressive Lightmapper로 대체됩니다. |
Lighting 창 최소 바운스 비활성화 | Minimum Bounces 속성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기본 Gradle 템플릿 변경 | Android에서 사용되는 모든 도구의 기본 버전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AI Navigation 패키지 이동 | Unity의 내비게이션 기능이 AI Navigation 패키지로 이동되었습니다. |
추가 예제
Articulation Drive의 forceLimit 활용 예제
기존에 적용했던 forceLimit 값이 업그레이드 후 수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forceLimit을 설정하는 간단한 예를 제공합니다.
ArticulationDrive drive = new ArticulationDrive();
drive.forceLimit = 10.0f; // 힘의 제한 설정
라이트맵 UV 리베이크 처리
라이트맵이 손상된 경우 프로젝트의 모든 라이트맵을 리베이크해야 하며, 이는 Unity 메뉴를 통해 가능합니다.
UI 툴킷 활용 예제
UI 툴킷의 런타임 사용을 위한 간단한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var doubleField = new DoubleField("Double Value");
doubleField.value = 0.0;
Add(doubleField); // UI에 추가
물리 키 사용 설정 예제
물리 키 옵션을 수동으로 비활성화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InputSystem.settings.enablePhysicalKeys = false; // 물리 키 비활성화
AI Navigation 패키지 설정
AI Navigation 패키지로 전환 시 NavMesh Updater를 사용하여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전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Window > AI > NavMesh Updater를 사용하여 데이터 전환
Gradle 템플릿 업데이트
Gradle 템플릿을 커스텀 템플릿으로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의 코드 스니펫 예시입니다.
// Custom Gradle 템플릿 적용
// 템플릿 내용 확인 후 필요에 따라 수정
이 문서를 통해 Unity 2022 LTS로의 업그레이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기능들을 파악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