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2022.3 LTS)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공식 매뉴얼 스크립팅 API의 주요 변경 사항과 기능을 설명합니다.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거나 관련 예제를 보고 싶은 경우,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버전 및 업그레이드 가이드

Unity 프로젝트를 업그레이드할 때는 항상 릴리스 순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2020 LTS에서 2022 LTS로 업그레이드하려면 반드시 2021 LTS 가이드를 참조한 후 2022 가이드를 읽어야 합니다.

주요 변경 사항

분류 변경 사항
기기 시뮬레이터 UnityEngine.Device 네임스페이스에 추가된 클래스가 게임 창에서 액세스 가능
환경 조명 주변광 프로브와 스카이박스 반사 프로브의 자동 베이킹 지원
코드 커버리지 코드 커버리지 관리 UI가 일반 환경 설정에서 코드 커버리지 패키지로 이동
파티클 시스템 시뮬레이션의 기준으로 30fps를 사용하는 파티클 시스템의 동작 변경
API 변경 사항 Terrain API의 실험 단계를 종료하고 일반 네임스페이스로 이동
Android 빌드 Gradle 프로젝트 에셋의 관리 방식 변화
UI 툴킷 기본 Image의 scaleMode가 ScaleAndCrop에서 ScaleToFit으로 변경

기기 시뮬레이터 설정

기기 시뮬레이터를 설정하려면 아래와 같이 UnityEngine.Device 네임스페이스의 클래스를 추가합니다.

using Screen = UnityEngine.Device.Screen;
using Application = UnityEngine.Device.Application;
using SystemInfo = UnityEngine.Device.SystemInfo;

환경 조명 업데이트

에디터가 기본 스카이박스 프로브 및 주변광 프로브를 자동으로 베이크하며, 씬을 수동으로 베이크하기 전에 해당 데이터가 유지됩니다. 만약 기존 씬의 시각적 변경을 원하지 않는 경우, 환경 조명의 강도 멀티플라이어를 0으로 설정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코드 커버리지 활성화

코드 커버리지 패키지를 활성화하려면 다음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1. 코드 커버리지 패키지를 설치하고, Code Coverage 창에서 Enable Code Coverage를 선택
  2. 배치 모드에서 커맨드 라인 인자 -enableCodeCoverage를 사용
  3. Coverage.enabled API를 사용

예제

아래는 코드 커버리지를 활성화하는 예제 클래스입니다.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TestTools;

class CodeCoverageMenuItem
{
    const string EnableCodeCoverageItemName = "Code Coverage/Enable Code Coverage";

    [MenuItem(EnableCodeCoverageItemName, false)]
    static void EnableCodeCoverage()
    {
        Coverage.enabled = !Coverage.enabled;
    }

    [MenuItem(EnableCodeCoverageItemName, true)]
    static bool EnableCodeCoverageValidate()
    {
        Menu.SetChecked(EnableCodeCoverageItemName, Coverage.enabled);
        return true;
    }
}

파티클 시스템 변화

파티클 시스템에서 이전에는 타임 스케일에 따라 강도 조정이 이루어졌으나, 이제 기본적으로 30fps를 기준으로 시뮬레이션됩니다. 따라서 다른 프레임 속도로 실행할 경우 파라미터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Android 빌드 변화

Android의 Gradle 프로젝트 에셋 관리 방식이 변경되어 자원 파일을 더 이상 Gradle로 복사하지 않습니다. 대신 AAR 또는 androidlib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리소스를 전달해야 합니다.

Mono 업그레이드

기본 C# 런타임인 Mono가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따라서 일부 함수의 동작이 변경되었으며,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결론

Unity 버전 2022.3 LTS로의 업그레이드는 많은 새로운 기능과 변경 사항을 포함합니다. 업그레이드 전 제공된 변경 사항을 면밀히 검토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적인 예제나 문서가 필요하시다면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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