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YAML 파일 포맷 매뉴얼
소개
Unity는 자체 최적화된 YAML 라이브러리인 UnityYAML을 사용하여 텍스트 기반 씬 파일을 처리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YAML이 지원하는 YAML의 일부 사양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UnityYAML 파일
UnityYAML 파일은 외부에서 생성하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지원되는 기능
기능 | 설명 |
---|---|
매핑 | UnityYAML은 플로 스타일과 블록 스타일 매핑 모두를 지원합니다. |
스칼라 | 큰따옴표 및 작은따옴표 스칼라와 플레인 스칼라를 지원합니다. 여러 줄 스칼라도 가능합니다. |
시퀀스 | 매핑, 블록 스타일을 포함한 블록 시퀀스를 지원합니다. |
여러 줄의 플레인 스칼라 예제
parent: This is a
multi-line scalar
이 예제에서 들여쓰기를 하지 않으면 "This is a"만 반환됩니다.
미지원 기능
기능 | 설명 |
---|---|
분할 표시 | UnityYAML은 "+와 |
주석 | UnityYAML에서는 주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복잡한 매핑 키 | UnityYAML에서 복잡한 매핑 키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
다중 문서 | UnityYAML은 여러 문서로 구성된 YAML 입력을 처리하지 않습니다. |
태그 | UnityYAML은 태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원시 블록 시퀀스 예제
var:
- 1
- 2
- 3
이 시퀀스는 “var” 발생 시 룩업을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활용 예제
- 씬 파일 관리: UnityYAML 파일을 사용하여 씬 파일의 요소(예: 게임 오브젝트, 컴포넌트 등)를 정의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저장 및 불러오기: 게임 내의 설정이나 스코어 등을 YAML 파일로 저장하고 불러오는 데 유용합니다.
결론
UnityYAML은 융통성 있는 파일 포맷으로, Unity에서 씬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러나 지원되지 않는 기능을 유의하며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