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WebRequest 사용 가이드

개요

UnityWebRequest는 HTTP 요청을 생성하고 리스폰스를 처리하는 모듈식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의 주 목표는 Unity 게임이 웹 브라우저와 원활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대량의 HTTP 요청, POST/PUT 스트리밍 작업, HTTP 헤더 및 동사에 대한 세밀한 제어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조

UnityWebRequest 시스템은 두 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고급 레벨 API (HLAPI): 일반적인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는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낮은 레벨 API (LLAPI): 고급 사용자에게 더 높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지원 플랫폼

UnityWebRequest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 모든 버전의 Unity 에디터 및 스탠드얼론 플레이어 - WebGL - 모바일 플랫폼: iOS, Android - 유니버설 Windows 플랫폼

작업 단계

UnityWebRequest 생태계에서 HTTP 트랜잭션은 세 가지 단계로 나뉩니다: 1. 서버에 데이터 제공 2. 서버에서 데이터 수신 3. HTTP 플로우 컨트롤 (리디렉트 및 오류 처리 등)

이 작업은 다음의 오브젝트를 통해 관리됩니다: - UploadHandler: 서버로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 - DownloadHandler: 서버에서의 데이터 수신 및 처리 - UnityWebRequest: 위의 두 오브젝트를 관리하고, HTTP 플로우 컨트롤을 담당합니다. 이 오브젝트에서는 커스텀 헤더와 URL을 정의하고, 오류 및 리디렉트 정보를 저장합니다.

일반 코드 흐름

모든 HTTP 트랜잭션의 기본 코드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웹 요청 오브젝트 생성 2. 웹 요청 오브젝트 설정 3. 커스텀 헤더 설정 4. HTTP 동사 설정 (GET, POST 등) 5. URL 설정 (선택 사항) 6. 업로드 핸들러 생성 및 웹 요청에 연결 7. 업로드할 데이터 제공 8. 다운로드 핸들러 생성 및 웹 요청에 연결 9. 웹 요청 보내기 - 코루틴 내에서 사용할 경우, Send() 호출 후 요청 완료 대기 10. 다운로드 핸들러에서 수신한 데이터 읽기 (선택 사항) 11. UnityWebRequest 오브젝트에서 오류 정보, HTTP 상태 코드 및 리스폰스 헤더 읽기


예제 코드

아래는 UnityWebRequest를 사용하여 POST 요청을 보내는 기본적인 C# 코드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Networking;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WebRequestExample : MonoBehaviour
{
    private string url = "https://example.com/api";
    private string jsonData = "{\"key\":\"value\"}";

    void Start()
    {
        StartCoroutine(SendPostRequest());
    }

    IEnumerator SendPostRequest()
    {
        using (UnityWebRequest webRequest = UnityWebRequest.Post(url, jsonData))
        {
            webRequest.SetRequestHeader("Content-Type", "application/json");
            yield return webRequest.SendWebRequest();

            if (webRequest.result != UnityWebRequest.Result.Success)
            {
                Debug.LogError("Error: " + webRequest.error);
            }
            else
            {
                Debug.Log("Response: " + webRequest.downloadHandler.text);
            }
        }
    }
}

추가 정보

UnityWebRequest는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서버와의 데이터 교환 - 게임 설정이나 상태 전송 - 사용자 인증 과정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게임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