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가이드: 슬라이더 요소 사용법

이 문서는 Unity의 UXML 요소 중 슬라이더(Slider)와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슬라이더 요소를 사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서 값 조절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슬라이더 요소 기본 설명

슬라이더는 사용자가 값을 조정할 수 있게 해주는 UI 요소입니다. 슬라이더는 다양한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슬라이더의 동작과 모양을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속성

속성 이름 타입 설명
binding-path string 바인드될 타겟 프로퍼티의 경로입니다.
direction UIElements.SliderDirection 슬라이더의 방향성을 설정합니다.
focusable boolean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high-value float 슬라이더가 인코딩하는 최대값입니다.
inverted boolean 슬라이더의 반전 여부를 나타냅니다.
label string 슬라이더 옆에 표시될 레이블을 나타냅니다.
low-value float 슬라이더가 인코딩하는 최소값입니다.
page-size float 슬라이더 클릭 시 값 변경에 사용되는 페이지 크기입니다.
show-input-field boolean 숫자 입력 필드의 표시 여부입니다.
tabindex int 포커스 링에서 항목을 정렬하는 데 사용됩니다.
value float 슬라이더의 현재 값을 나타냅니다.

VisualElement 속성

슬라이더는 VisualElement에서 다음 속성도 상속받습니다.

속성 이름 타입 설명
content-container string 자식 요소가 추가되는 항목입니다.
name string 요소의 이름으로, 특정 선택자를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picking-mode UIElements.PickingMode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style string 요소의 스타일 오브젝트에 대한 참조입니다.
tooltip string 마우스를 요소 위에 놓았을 때 표시되는 텍스트입니다.
usage-hints UIElements.UsageHints 요소의 사용 패턴을 지정하는 힌트 값입니다.
view-data-key string 보기 데이터 지속성에 사용됩니다.

사용 예제

슬라이더 요소를 활용하여 간단한 UI를 생성하는 예제를 보겠습니다. 이 예제는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을 구현합니다.

간단한 UXML 예제

<engine:Slider name="VolumeSlider" 
                low-value="0" 
                high-value="100" 
                label="Volume" 
                value="50"/>

위의 예제는 기본 슬라이더를 생성하며 소리의 볼륨을 0에서 100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C# 스크립트 구현 예

슬라이더의 값을 읽고,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는 C# 스크립트를 아래와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VolumeControl : MonoBehaviour
{
    private Slider volumeSlider;

    void Start()
    {
        var root = GetComponent<UIDocument>().rootVisualElement;
        volumeSlider = root.Q<Slider>("VolumeSlider");

        volumeSlider.RegisterValueChangedCallback(evt =>
        {
            Debug.Log($"Volume set to: {evt.newValue}");
            // 소리 조절 로직 추가
        });
    }
}

이 코드는 사용자가 슬라이더를 조작할 때마다 새로운 볼륨 값을 콘솔에 출력합니다. 실제로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는 로직은 Debug.Log 부분 뒤에 추가해야 합니다.

결론

Unity에서 슬라이더 요소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입력을 쉽게 받고, 다양한 값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본적인 사용법 외에도 슬라이더 요소를 확장하여 더욱 복잡한 UI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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