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crollView 사용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ScrollView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 및 예제를 제시하겠습니다.

ScrollView 개요

ScrollView는 콘텐츠를 스크롤할 수 있는 영역에 표시합니다. ScrollView에 콘텐츠를 추가하면, 해당 콘텐츠는 ScrollView의 콘텐츠 컨테이너에 추가됩니다.

주요 기능

  • 스크롤 방향 설정: 수직(Vertical) 또는 수평(Horizontal)로 스크롤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스크롤바 표시 관리: 스크롤바의 표시 여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스크롤 속도 조정: 스크롤 속도를 제어하는 다양한 옵션 제공.

속성 설정

  • 스크롤 방향을 설정하려면, UI 빌더의 인스펙터 창에서 아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Vertical (기본값)
  • Horizontal
  • Vertical and Horizontal
  • 스크롤 속도 조정은 아래 코드를 사용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root {
    --unity-metrics-single_line-height: 500px;
}

ScrollView 안에 요소 래핑

ScrollView 안의 요소를 다음과 같이 래핑할 수 있습니다:

  1. ScrollView의 콘텐츠 컨테이너 플렉스 방향을 행으로 설정합니다.
  2. 플렉스 래핑을 래핑으로 설정합니다.
.unity-scroll-view__content-container {
    flex-direction: row;
    flex-wrap: wrap;
}

예제: 콘텐츠 래핑

ScrollView 안에 콘텐츠를 래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이블 요소의 텍스트 래핑도 동일한 로직으로 진행됩니다.

  1. 레이블 인스펙터 확인: Text > Wrap > normal 선택.
  2. 스타일 적용: USS, UXML, C#에서 white-space: normal; 스타일을 레이블 요소에 적용.

C# 클래스 및 네임스페이스

  • C# 클래스: ScrollView
  • 네임스페이스: UnityEngine.UIElements
  • 기본 클래스: VisualElement

ScrollView 구성원 속성

Name Type 설명
elasticity float 사용자 스크롤 시 탄력도
horizontal-page-size float 가로 스크롤 속도를 제어
vertical-page-size float 세로 스크롤 속도를 제어
scroll-deceleration-rate float 스크롤 이동 감속도 설정
mouse-wheel-scroll-size float 마우스 스크롤 시 속도 제어
horizontal-scroller-visibility UIElements.ScrollerVisibility 가로 스크롤바 표시 여부
vertical-scroller-visibility UIElements.ScrollerVisibility 세로 스크롤바 표시 여부
mode UIElements.ScrollViewMode ScrollView의 스크롤 방법 제어

USS 클래스

다음 표는 ScrollView에서 사용되는 C# 프로퍼티와 관련된 USS 선택자입니다.

C# 프로퍼티 USS 선택자 설명
ussClassName .unity-scroll-view ScrollView 요소의 USS 클래스명
horizontalVariantContent .unity-scroll-view__content-container--horizontal 가로 모드일 때 추가되는 클래스명
verticalVariantContent .unity-scroll-view__content-container--vertical 세로 모드일 때 추가되는 클래스명
verticalHorizontalVariantContent .unity-scroll-view__content-container--vertical-horizontal 가로 및 세로 모드일 때 추가되는 클래스명

결론

ScrollView를 활용하면 UI 요소를 효과적으로 배치하고 스크롤 가능한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을 통해 다양한 UI 구성 요소를 구현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Unity 공식 문서와 커뮤니티 자료를 참고하여 더 많은 예제를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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