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RadioButton 사용법
개요
RadioButton은 사용자에게 여러 선택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UI 요소입니다. 주로 그룹으로 묶여 사용되며, 사용자는 한 번에 하나의 선택만 할 수 있습니다.
RadioButton의 특징
- 그룹화: RadioButton은 GroupBox 등과 함께 사용하여 논리적인 그룹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 상태 반영: RadioButton은 사용자의 선택 상태에 반응하여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C#을 통한 RadioButton 생성
C# 스크립트를 통해 RadioButton을 생성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RadioButton 두 개를 추가하는 예시입니다.
var choice1 = new RadioButton() { text = "Choice 1" };
choice1.RegisterValueChangedCallback(v => Debug.Log("Choice 1 is :" + v.newValue));
var choice2 = new RadioButton() { text = "Choice 2" };
choice2.RegisterValueChangedCallback(v => Debug.Log("Choice 2 is :" + v.newValue));
container.Add(choice1);
container.Add(choice2);
사용 예제
RadioButton의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실제 예제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Unity의 내비게이션 바에서 Window > UI Toolkit > Samples > RadioButton
을 선택해 보세요.
C# 클래스 및 네임스페이스
- C# 클래스: RadioButton
- 네임스페이스: UnityEngine.UIElements
- 기본 클래스: BaseBoolField
UXML 속성
RadioButton은 여러 가지 속성을 갖고 있으며, 이를 통해 UI의 동작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주요 속성 목록입니다.
속성 이름 | 타입 | 설명 |
---|---|---|
binding-path | string | 바인딩될 타겟 프로퍼티의 경로입니다. |
focusable | boolean |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으면 true입니다. |
label | string | 필드 옆에 표시될 레이블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tabindex | int | 포커스 링에서 포커스를 맞출 수 있는 항목을 정렬하는 데 사용됩니다. |
text | string | BaseBoolField 뒤에 표시되는 선택적 텍스트입니다. |
value | boolean | 필드와 연결된 값입니다. |
USS 클래스
다음 표는 RadioButton 관련 C# 공용 프로퍼티 이름과 이에 해당하는 USS 선택자를 정리한 것입니다.
C# 프로퍼티 | USS 선택자 | 설명 |
---|---|---|
ussClassName | .unity-radio-button | RadioButton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
label UssClassName | .unity-radio-button__label | RadioButton 요소에 있는 레이블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
input UssClassName | .unity-radio-button__input | RadioButton 요소에 있는 입력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
checkmarkBackground UssClassName | .unity-radio-button__checkmark-background | 체크마크 배경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
checkmark UssClassName | .unity-radio-button__checkmark | 체크마크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
text UssClassName | .unity-radio-button__text | 텍스트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
추가 리소스
- RadioButtonGroup
- GroupBox
- PropertyField
결론
RadioButton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여러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하여 UI의 직관성과 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Unity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원하는 형태로 RadioButton을 구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