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Toolkits 및 UXML 요소에 대한 설명

Unity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생성하기 위해 UI Toolkit을 사용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UXML 요소인 LayerMaskField에 대해 설명하고, 이 요소의 C# 클래스와 관련된 속성들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LayerMaskField 요소

LayerMaskField는 UnityEditor.UIElements 네임스페이스에 포함되어 있으며, MaskField 클래스를 상속받습니다. 이 요소는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본 속성

LayerMaskField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초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속성 이름 타입 설명
binding-path string 바인드될 타겟 프로퍼티의 경로입니다.
focusable boolean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는 경우 true입니다.
label string 필드 옆에 표시될 레이블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tabindex int 포커스 링에서 정렬하는 데 사용되는 정수입니다.
value int 필드와 연결된 값입니다.

VisualElement 속성 상속

LayerMaskField는 VisualElement에서 다음과 같은 속성도 상속받습니다:

속성 이름 타입 설명
content-container string 자식 요소가 추가되며, 일반적으로 요소 자체와 동일합니다.
name string VisualElement의 이름입니다.
picking-mode UIElements.PickingMode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지 결정합니다.
style string 요소의 스타일 오브젝트에 대한 참조입니다.
tooltip string 마우스를 요소 위에 놓았을 때 표시되는 텍스트입니다.

2. C# 공용 속성과 관련 USS 선택자

LayerMaskField의 모든 C# 공용 프로퍼티와 관련된 USS 선택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C# 프로퍼티 USS 선택자 설명
ussClassName .unity-layer-mask-field 이 타입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label .unity-layer-mask-field__label 요소에 있는 레이블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input .unity-layer-mask-field__input 요소에 있는 입력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ussClassName .unity-mask-field 이 타입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label .unity-mask-field__label 요소에 있는 레이블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input .unity-mask-field__input 요소에 있는 입력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ussClassName .unity-base-popup-field 이 타입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text .unity-base-popup-field__text 요소에 있는 텍스트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arrow .unity-base-popup-field__arrow 요소에 있는 화살표 표시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label .unity-base-popup-field__label 요소에 있는 레이블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input .unity-base-popup-field__input 요소에 있는 입력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ussClassName .unity-base-field 이 타입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label .unity-base-field__label 요소에 있는 레이블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input .unity-base-field__input 요소에 있는 입력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noLabelVariant .unity-base-field--no-label 레이블이 없는 경우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labelDraggerVariant .unity-base-field__label--with-dragger 연결된 드래거가 있는 경우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mixedValueLabel .unity-base-field__label--mixed-value 혼합된 값을 표시하는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alignedField .unity-base-field__aligned 인스펙터 요소에 정렬된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disabled .unity-disabled 비활성화된 로컬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3. 활용 및 응용 예제

다음은 Unity에서 LayerMaskField를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응용 예제입니다:

  • 게임 레벨 구조: 게임의 레벨 구조를 정의할 때, 특정 레이어에만 작용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LayerMaskField를 사용하여 필요한 레이어를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물리적 상호작용: 레이어 마스크를 이용해 어떤 오브젝트가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지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와 적 캐릭터 간의 충돌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UI 설정: UI를 구성할 때, 여러 종류의 요소가 특정 레이어에서만 작동하도록 설정하고 싶을 때 LayerMaskFiel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LayerMaskField는 Unity의 UI 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설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Unity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매력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