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2022.3 LTS)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UI 툴킷
UXML 요소 레퍼런스
UXML은 Unity의 XML 기반 언어로, UI 요소 구조를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음은 주요 UXML 요소입니다:
요소 | 설명 |
---|---|
Box | UI 요소를 감싸는 박스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
BoundsIntField | 정수의 범위를 선택할 수 있는 필드를 제공합니다. |
Button |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버튼을 생성합니다. |
UXML 요소 속성
UXML 요소는 여러 속성을 가집니다. 이 속성들은 VisualElement 기본 클래스에서 상속됩니다.
속성 이름 | 타입 | 설명 |
---|---|---|
focusable | boolean |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으면 true입니다. |
tabindex | int | 포커스 링에서 포커스를 맞출 수 있는 항목을 정렬하는 데 사용되는 정수입니다. |
content-container | string | 자식 요소가 추가되는 컨테이너입니다. |
name | string | 요소의 고유 이름을 지정합니다. |
picking-mode | UIElements.PickingMode |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
style | string | 요소의 스타일 오브젝트에 대한 레퍼런스입니다. |
tooltip | string | 사용자가 요소 위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보이는 텍스트입니다. |
usage-hints | UIElements.UsageHints | 고수준의 사용 패턴을 지정하는 힌트입니다. |
view-data-key | string | 보기 데이터 지속성에 사용되는 키입니다. |
C# 클래스와 USS 선택자
다음 표는 C# 공용 프로퍼티와 관련된 USS 선택자를 나열한 것입니다.
C# 프로퍼티 | USS 선택자 | 설명 |
---|---|---|
ussClassName | .unity-box | 이 타입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
disabledUssClassName | .unity-disabled | 비활성화된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제
1. 기본 버튼 생성
추가적으로, UI 툴킷을 사용하여 기본 버튼을 생성하는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Button myButton = new Button();
myButton.text = "Click Me!";
myButton.clicked += () => Debug.Log("Button Clicked!");
2. 포커스 가능한 텍스트 필드
포커스가 가능한 텍스트 필드를 생성하는 것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TextField userInput = new TextField();
userInput.focusable = true;
userInput.hint = "Type something...";
3. 커스텀 스타일 적용
USS를 통해 커스텀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yButton.AddToClassList("custom-button-style");
위의 예제들은 Unity UI 툴킷을 사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구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문서를 바탕으로 더 많은 UI 요소들을 조합하고 실험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창출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