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요약 (2022.3 LTS)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및 관련 API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특히 UI 툴킷과 에디터 UI 지원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주요 항목

항목 설명
커스텀 에디터 창 만들기 예시를 통해 커스텀 에디터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커스텀 인스펙터 만들기 커스텀 인스펙터를 만드는 방법을 예시를 통해 알아봅니다.
SerializedObject 데이터 바인딩 데이터 바인딩을 이해하고 이를 수행하는 방법을 예시를 통해 배웁니다.
ViewData 지속성 ViewData API의 용도와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커스텀 에디터 창 만들기

커스텀 에디터 창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에디터 스크립트 작성: Unity의 Editor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여 에디터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2. UI 요소 배치: UI 툴킷을 사용하여 버튼, 슬라이더와 같은 UI 요소를 창에 배치합니다.
  3. 이벤트 처리: UI 요소의 클릭, 드래그 등의 이벤트를 처리하여 원하는 동작을 수행합니다.

예제 코드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yCustomEditorWindow : EditorWindow
{
    [MenuItem("Window/My Custom Editor")]
    public static void ShowWindow()
    {
        GetWindow<MyCustomEditorWindow>("Custom Editor");
    }

    private void OnGUI()
    {
        // UI 요소를 그리는 코드
        if (GUILayout.Button("Click Me"))
        {
            Debug.Log("Button clicked!");
        }
    }
}

커스텀 인스펙터 만들기

커스텀 인스펙터는 특정 컴포넌트에 대한 사용자 정의 UI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시각화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1. CustomEditor 속성 사용: CustomEditor 속성으로 특정 컴포넌트를 지정합니다.
  2. OnInspectorGUI 메서드 오버라이드: 이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여 사용자 정의 인스펙터 UI를 만듭니다.

예제 코드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CustomEditor(typeof(MyComponent))]
public class MyComponentEditor : Editor
{
    public override void OnInspectorGUI()
    {
        MyComponent myComponent = (MyComponent)target;
        myComponent.myValue = EditorGUILayout.FloatField("My Value", myComponent.myValue);
    }
}

데이터 바인딩

SerializedObject를 사용하여 데이터 바인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에디터 UI와 프로퍼티 간의 동기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1. SerializedObject 생성: 대상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SerializedObject를 생성합니다.
  2. 속성 사용: SerializedProperty를 사용하여 개인 프로퍼티에 접근하고 UI를 업데이트합니다.

예제 코드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CustomEditor(typeof(MyComponent))]
public class MyComponentEditor : Editor
{
    SerializedProperty myValue;

    void OnEnable()
    {
        myValue = serializedObject.FindProperty("myValue");
    }

    public override void OnInspectorGUI()
    {
        serializedObject.Update();
        EditorGUILayout.PropertyField(myValue);
        serializedObject.ApplyModifiedProperties();
    }
}

추가 리소스

  • 드래그 앤 드롭 UI 생성: 에디터 창 간의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
  • 런타임 UI 지원: 메시 API를 사용하여 방사형 진행 표시기를 만드는 방법.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UI 툴킷과 에디터 UI 지원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테크닉과 예제를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