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툴킷 가이드

개요

Unity UI 툴킷은 강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I 툴킷의 기본 요소 및 사용 가능한 빌트인 컨트롤을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UI를 보다 손쉽게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

UXML 요소 참고

UXML은 Unity의 UI 요소를 정의하는 XML 형식입니다. 다음은 몇 가지 기본 UI 요소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본 요소 네임스페이스 허용되는 자식 요소 C# 클래스
BindableElement UnityEngine.UIElements 원하는 VisualElement 개수 UnityEngine.UIElements.BindableElement
VisualElement UnityEngine.UIElements 원하는 VisualElement 개수 UnityEngine.UIElements.VisualElement

UI 툴킷 빌트인 컨트롤

UI 툴킷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빌트인 컨트롤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Element 바인드 가능 데이터 타입 네임스페이스 허용되는 자식 요소 C# 클래스
BoundsField 지원 UnityEngine.Bounds 원하는 VisualElement 개수 UnityEngine.UIElements.BoundsField
Button 지원 string None UnityEngine.UIElements.Button
ColorField 지원 UnityEngine.Color 원하는 VisualElement 개수 UnityEditor.UIElements.ColorField
DropdownField 지원 string 원하는 VisualElement 개수 UnityEngine.UIElements.DropdownField
TextField 지원 string 원하는 VisualElement 개수 UnityEngine.UIElements.TextField

UI 요소 활용 예제

1. 버튼 생성 예제

다음은 UIButton을 생성하고 클릭 시 이벤트를 처리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ButtonExample : MonoBehaviour
{
    private void Start()
    {
        var uiDocument = GetComponent<UIDocument>();
        var button = uiDocument.rootVisualElement.Q<Button>("MyButton");
        button.RegisterCallback<ClickEvent>(ev => {
            Debug.Log("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
        });
    }
}

2. 텍스트 필드 사용 예제

아래 코드는 텍스트 필드를 만들고 사용자 입력을 출력하는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TextFieldExample : MonoBehaviour
{
    private void Start()
    {
        var uiDocument = GetComponent<UIDocument>();
        var textField = uiDocument.rootVisualElement.Q<TextField>("MyTextField");
        textField.RegisterValueChangedCallback(evt =>
        {
            Debug.Log("현재 입력: " + evt.newValue);
        });
    }
}

3. 드롭다운 활용 예제

드롭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선택된 옵션에 따라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DropdownExample : MonoBehaviour
{
    private void Start()
    {
        var uiDocument = GetComponent<UIDocument>();
        var dropdown = uiDocument.rootVisualElement.Q<DropdownField>("MyDropdown");
        dropdown.RegisterValueChangedCallback(evt =>
        {
            Debug.Log("선택된 옵션: " + evt.newValue);
        });
    }
}

결론

Unity의 UI 툴킷을 활용하면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예제를 통해 UI 요소의 기본 사용법을 익히고, 더 나아가 자신의 프로젝트에 적합한 UI를 구축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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