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2022.3 LTS) -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UI 툴킷
UI 구조화
UI 툴킷을 활용하여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UI 요소의 드로잉 순서와 그것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시각적 트리와 드로잉 순서
시각적 트리는 UI 요소들이 어떻게 계층적으로 구성되는지를 보여줍니다. UI 툴킷에서는 드로잉 순서가 뎁스 우선 검색을 따릅니다.
- 자식 요소는 부모 요소 위에 위치합니다.
- 형제 요소들은 리스트의 순서에 따라 드로잉됩니다.
드로잉 순서
드로잉 순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 최상위 시각적 요소
- 해당 시각적 요소의 첫 번째 자식 요소
- 자손 요소의 자식 요소
아래 그래픽은 시각적 트리의 드로잉 순서를 설명합니다.
C#에서 시각적 요소 드로잉 순서 변경
C# 스크립트를 통해 시각적 요소의 드로잉 순서를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BringToFront(): 해당 요소를 가장 앞쪽으로 이동
- SendToBack(): 해당 요소를 가장 뒤쪽으로 이동
형제 시각적 요소의 드로잉 순서를 변경할 때는 다음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laceBehind(): 특정 형제 요소 뒤에 배치
- PlaceInFront(): 특정 형제 요소 앞에 배치
예제
예제 1: 요소를 최상단으로 이동하기
myElement.BringToFront();
예제 2: 특정 요소를 뒤로 이동하기
myElement.SendToBack();
예제 3: 형제 요소 뒤에 위치시키기
mySiblingElement.PlaceBehind(myElement);
예제 4: 형제 요소 앞에 위치시키기
mySiblingElement.PlaceInFront(myElement);
요약
이 매뉴얼에서는 Unity에서 UI 요소의 드로잉 순서 및 C#을 통해 이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다양한 상호작용과 복잡한 UI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창의적인 UI 개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