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드래그 앤 드롭 이벤트 사용하기

이 문서는 Unity의 드래그 앤 드롭 이벤트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Unity에서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구현하려면 시각적 요소가 특정 이벤트에 대한 콜백을 등록해야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드래그 가능한 요소와 드롭 가능한 요소의 개념, 이벤트 종류와 그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드래그 가능한 시각적 요소와 드롭 가능한 시각적 요소

  • 드래그 가능한 시각적 요소: 사용자가 선택하여 드래그할 수 있는 요소.
  • 드롭 가능한 시각적 요소: 드래그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요소.

이벤트 종류

모든 드래그 앤 드롭 이벤트는 기본 클래스인 DragAndDropEventBase에서 파생됩니다. 아래는 주요 이벤트의 목록입니다.

이벤트 이름 설명 클릭 가능 드래그 가능 취소 가능
DragExitedEvent 드래그 앤 드롭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 전송됩니다.
DragUpdatedEvent 드래그한 요소가 드롭 타겟 위로 이동할 때 전송됩니다.
DragPerformEvent 드래그한 요소가 타겟 위로 드롭될 때 전송됩니다.
DragEnterEvent 드래그한 요소가 새로운 VisualElement에 들어갈 때 전송됩니다.
DragLeaveEvent 드래그한 요소가 현재의 드롭 타겟에서 나갈 때 전송됩니다.

드래그 기능 구현 단계

드래그 가능한 시각적 요소로 만들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 이벤트 콜백을 등록해야 합니다:

  1. PointerDownEvent: 드래그를 시작합니다.
  2. PointerUpEvent: 드래그를 종료합니다.
  3. PointerMoveEvent: 드래그하는 동안 요소의 위치를 업데이트합니다.

구현 흐름

  1. 상태를 "드래그 중"으로 설정
  2. 데이터를 DragAndDrop에 추가
  3. DragAndDrop.StartDrag() 메서드 호출
  4. 드래그 작업에 대해 시각적 신호를 제공합니다.
  5. 드롭 영역에서 DragPerformEvent 또는 DragExitedEvent를 수신하면 피드백을 제거합니다.

이벤트 처리 예시

이벤트를 처리할 때 각 이벤트에서 어떤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DragExitedEvent: 드래그가 종료되면 드롭 영역에서 모든 피드백을 제거합니다.
  • DragUpdatedEvent: 드래그된 오브젝트가 포인터 아래에 위치할 때 피드백을 업데이트합니다.
  • DragPerformEvent: 드롭이 유효할 경우 드롭된 위치에 새로운 시각적 요소를 추가합니다.
  • DragEnterEvent: 드래그된 요소가 드롭 가능 영역에 진입했을 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DragLeaveEvent: 드래그된 요소가 드롭 가능 영역에서 나갈 때 피드백을 제거합니다.

적용 사례

에디터 창 간에 드래그할 수 있는 UI 만들기

Unity 에디터 창에서 다양한 요소를 드래그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여 편리한 도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에서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이벤트 처리 흐름을 이해하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예제나 지원이 필요하면 커뮤니티나 공식 문서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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