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드래그 앤 드롭 이벤트 사용하기
이 문서는 Unity의 드래그 앤 드롭 이벤트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Unity에서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구현하려면 시각적 요소가 특정 이벤트에 대한 콜백을 등록해야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드래그 가능한 요소와 드롭 가능한 요소의 개념, 이벤트 종류와 그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드래그 가능한 시각적 요소와 드롭 가능한 시각적 요소
- 드래그 가능한 시각적 요소: 사용자가 선택하여 드래그할 수 있는 요소.
- 드롭 가능한 시각적 요소: 드래그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요소.
이벤트 종류
모든 드래그 앤 드롭 이벤트는 기본 클래스인 DragAndDropEventBase
에서 파생됩니다. 아래는 주요 이벤트의 목록입니다.
이벤트 이름 | 설명 | 클릭 가능 | 드래그 가능 | 취소 가능 |
---|---|---|---|---|
DragExitedEvent | 드래그 앤 드롭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 전송됩니다. | ✔ | ✔ | ✔ |
DragUpdatedEvent | 드래그한 요소가 드롭 타겟 위로 이동할 때 전송됩니다. | ✔ | ✔ | ✔ |
DragPerformEvent | 드래그한 요소가 타겟 위로 드롭될 때 전송됩니다. | ✔ | ✔ | ✔ |
DragEnterEvent | 드래그한 요소가 새로운 VisualElement에 들어갈 때 전송됩니다. | ✔ | ||
DragLeaveEvent | 드래그한 요소가 현재의 드롭 타겟에서 나갈 때 전송됩니다. | ✔ |
드래그 기능 구현 단계
드래그 가능한 시각적 요소로 만들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 이벤트 콜백을 등록해야 합니다:
- PointerDownEvent: 드래그를 시작합니다.
- PointerUpEvent: 드래그를 종료합니다.
- PointerMoveEvent: 드래그하는 동안 요소의 위치를 업데이트합니다.
구현 흐름
- 상태를 "드래그 중"으로 설정
- 데이터를
DragAndDrop
에 추가 DragAndDrop.StartDrag()
메서드 호출- 드래그 작업에 대해 시각적 신호를 제공합니다.
- 드롭 영역에서
DragPerformEvent
또는DragExitedEvent
를 수신하면 피드백을 제거합니다.
이벤트 처리 예시
이벤트를 처리할 때 각 이벤트에서 어떤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DragExitedEvent: 드래그가 종료되면 드롭 영역에서 모든 피드백을 제거합니다.
- DragUpdatedEvent: 드래그된 오브젝트가 포인터 아래에 위치할 때 피드백을 업데이트합니다.
- DragPerformEvent: 드롭이 유효할 경우 드롭된 위치에 새로운 시각적 요소를 추가합니다.
- DragEnterEvent: 드래그된 요소가 드롭 가능 영역에 진입했을 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DragLeaveEvent: 드래그된 요소가 드롭 가능 영역에서 나갈 때 피드백을 제거합니다.
적용 사례
에디터 창 간에 드래그할 수 있는 UI 만들기
Unity 에디터 창에서 다양한 요소를 드래그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여 편리한 도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에서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이벤트 처리 흐름을 이해하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예제나 지원이 필요하면 커뮤니티나 공식 문서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