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드래그 앤 드롭 U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커스텀 에디터 창 내에 드래그 앤 드롭 UI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UI 툴킷을 사용하여 이러한 UI 컴포넌트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개요

드래그 앤 드롭은 UI 디자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능으로, 이 기능을 커스텀 에디터 창이나 Unity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예시에서는 여러 슬롯과 하나의 오브젝트를 커스텀 에디터 창에 추가하고, 오브젝트를 슬롯으로 드래그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할 것입니다.

준비 사항

이 가이드는 Unity 에디터, UI 툴킷 및 C# 스크립팅에 익숙한 개발자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다음 내용을 숙지하십시오:

  • UI 빌더
  • 시각적 트리
  • UXML
  • USS
  • 포인터 이벤트

커스텀 에디터 창 생성

  1. Unity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 Assets 폴더 내에 DragAndDrop이라는 폴더를 만들고 모든 파일을 저장합니다.
  3. DragAndDrop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Create > UI Toolkit > Editor Window를 선택합니다.
  4. UI Toolkit Editor Window Creator에서 DragAndDropWindow를 입력하고 Confirm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커스텀 창에 대한 C# 스크립트, UXML, USS 파일이 자동 생성됩니다.

C# 스크립트 작성

DragAndDropWindow.cs 파일을 열고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DragAndDropWindow : EditorWindow
{
    [MenuItem("Window/UI Toolkit/Drag And Drop")]
    public static void ShowExample()
    {
        DragAndDropWindow wnd = GetWindow<DragAndDropWindow>();
        wnd.titleContent = new GUIContent("Drag And Drop");
    }

    public void CreateGUI()
    {
        VisualElement root = rootVisualElement;

        var visualTree = AssetDatabase.LoadAssetAtPath<VisualTreeAsset>("Assets/Drag and Drop/DragAndDropWindow.uxml");
        VisualElement labelFromUXML = visualTree.Instantiate();
        root.Add(labelFromUXML);

        var styleSheet = AssetDatabase.LoadAssetAtPath<StyleSheet>("Assets/Drag and Drop/DragAndDropWindow.uss");
    }
}

슬롯 및 오브젝트 생성

  1. DragAndDropWindow.uxml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UI 빌더를 엽니다.
  2. Add Existing USS를 클릭하고 DragAndDropWindow.uss를 선택합니다.
  3. 아래와 같은 VisualElement UI 컨트롤을 추가합니다:
슬롯 내용
slots slot_row1, slot_row2
slot_row1 slot1, slot2
slot_row2 slot1, slot2
object

스타일링

  • slot1slot2는 흰색 배경을 가지고 80픽셀 x 80픽셀의 정사각형입니다.
  • object는 검은색 배경을 가진 50픽셀 x 50픽셀의 둥근 점입니다.
<ui:UXML xmlns:ui="UnityEngine.UIElements">
    <Style src="project://database/Assets/DragAndDrop/DragAndDropWindow.uss" />
    <ui:VisualElement name="slots">
        <ui:VisualElement name="slot_row1">
            <ui:VisualElement name="slot1" />
            <ui:VisualElement name="slot2" />
        </ui:VisualElement>
        <ui:VisualElement name="slot_row2">
            <ui:VisualElement name="slot1" />
            <ui:VisualElement name="slot2" />
        </ui:VisualElement>
    </ui:VisualElement>
    <ui:VisualElement name="object" />
</ui:UXML>

스타일 시트 예시

.slot {
    width: 80px;
    height: 80px;
    margin: 5px;
    background-color: rgb(255, 255, 255);
    border-top-radius: 10px;
}

.object {
    width: 50px;
    height: 50px;
    position: absolute;
    left: 10px;
    top: 10px;
    border-radius: 30px;
    background-color: rgb(0, 0, 0);
}

드래그 앤 드롭 로직 정의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DragAndDropManipulator.cs 파일을 다음과 같이 만들고 작성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DragAndDropManipulator : PointerManipulator
{
    // Constructor, Callback Registration, Event Handlers
    // Logic for handling pointer events during drag operations.

    private Vector2 targetStartPosition { get; set; }
    private Vector3 pointerStartPosition { get; set; }
    private bool enabled { get; set; }
    private VisualElement root { get; }

    // Event handling methods omitted for brevity.
}

드래그 앤 드롭 활성화

커스텀 창이 열릴 때 드래그 앤 드롭을 활성화하려면 CreateGUI() 메서드에 다음을 추가합니다:

DragAndDropManipulator manipulator = new(rootVisualElement.Q<VisualElement>("object"));

이제 메뉴 바에서 Window > UI Toolkit > Drag And Drop을 선택하여 커스텀 에디터 창을 열면 오브젝트를 슬롯에 드래그할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이 문서에서 다룬 내용을 통해 Unity에서 드래그 앤 드롭 UI를 적절히 구현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다면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거나 커뮤니티에 질문해 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