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커스텀 컨트롤에 대한 커스텀 스타일 생성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UI 툴킷을 활용하여 커스텀 컨트롤을 정의하고 해당 컨트롤에 커스텀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코드 예제와 함께 실습을 통해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선행 조건

  • Unity 에디터에 대한 기본 지식
  • UI 툴킷 사용 경험
  • C# 스크립팅 이해

단계별 가이드

1. 기본 프로젝트 설정

  • 새로운 Unity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Create-custom-style-custom-control"이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듭니다.

2. 커스텀 컨트롤 스크립트 생성

  • "ExampleElementCustomStyle" 폴더에 ExampleElementCustomStyle.cs라는 이름의 C# 스크립트를 생성합니다.
  • 아래의 코드를 붙여넣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namespace UIToolkitExamples
{
    public class ExampleElementCustomStyle : VisualElement
    {
        public new class UxmlFactory : UxmlFactory<ExampleElementCustomStyle, UxmlTraits> { }
        public new class UxmlTraits : VisualElement.UxmlTraits { }

        static readonly CustomStyleProperty<Color> S_GradientFrom = new CustomStyleProperty<Color>("--gradient-from");
        static readonly CustomStyleProperty<Color> S_GradientTo = new CustomStyleProperty<Color>("--gradient-to");

        Texture2D m_Texture2D;
        Image m_Image;

        public ExampleElementCustomStyle()
        {
            m_Texture2D = new Texture2D(100, 100);
            m_Image = new Image();
            m_Image.image = m_Texture2D;
            Add(m_Image);
            RegisterCallback<CustomStyleResolvedEvent>(OnStylesResolved);
        }

        void OnStylesResolved(CustomStyleResolvedEvent evt)
        {
            Color from, to;

            if (evt.customStyle.TryGetValue(S_GradientFrom, out from)
                && evt.customStyle.TryGetValue(S_GradientTo, out to))
            {
                GenerateGradient(from, to);
            }
        }

        public void GenerateGradient(Color from, Color to)
        {
            for (int i = 0; i < m_Texture2D.width; ++i)
            {
                Color color = Color.Lerp(from, to, i / (float)m_Texture2D.width);
                for (int j = 0; j < m_Texture2D.height; ++j)
                {
                    m_Texture2D.SetPixel(i, j, color);
                }
            }

            m_Texture2D.Apply();
            m_Image.MarkDirtyRepaint();
        }
    }
}

3. 커스텀 스타일 정의

  • "ExampleElementCustomStyle" 폴더에 ExampleElementCustomStyle.uss라는 이름의 USS 파일을 생성합니다.
  • 아래의 코드를 붙여넣습니다.
ExampleElementCustomStyle {
    --gradient-from: red;
    --gradient-to: yellow;
}

4. UI 문서 생성

  • "ExampleElementCustomStyle" 폴더에 ExampleElementCustomStyle.uxml이라는 이름의 UI 문서를 생성합니다.
  • UXML 파일을 UI 빌더로 엽니다.
  • Library > Project > UIToolkitExamples를 선택하고 ExampleElementCustomStyle을 계층 창에 드래그합니다.
  • Viewport 창에 회색 사각형이 표시됩니다.
  • ExampleElementCustomStyle.uss 파일을 추가하여 커스텀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추가 리소스

  • 커스텀 컨트롤 만들기
  • BEM 표준
  • 바인드 가능한 커스텀 컨트롤 만들기
  • UI 스타일링

결론

위의 단계들을 따르면 Unity의 UI 툴킷을 사용하여 커스텀 스타일이 적용된 커스텀 컨트롤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 변수와 스타일 옵션을 실험하여 보다 풍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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