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커맨드 이벤트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커맨드 이벤트 사용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코드 예제를 제공합니다. 커맨드 이벤트는 주로 에디터 UI와 상호작용하는 데 사용됩니다.

커맨드 이벤트란?

커맨드 이벤트는 Unity 에디터의 최상위 메뉴와 키보드 단축키 액션을 에디터 UI로 전달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사용자들은 다양한 명령(예: 복사, 붙여넣기 등)을 통해 UI 요소와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커맨드 목록

커맨드 이름 설명
Copy 선택된 항목을 복사합니다.
Cut 선택된 항목을 잘라냅니다.
Paste 클립보드의 내용을 붙여넣습니다.
Delete 선택된 항목을 삭제합니다.
Duplicate 선택된 항목을 복제합니다.
Frame Selected 선택된 항목을 화면에 맞춥니다.
Select All 모든 항목을 선택합니다.
Find 항목을 검색합니다.
Focus 지정된 항목에 포커스를 맞춥니다.

이벤트 설명

ValidateCommandEvent

커맨드를 실행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이벤트를 통해 메뉴 항목의 활성화 여부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ecuteCommandEvent

커맨드를 실제로 실행하는 이벤트입니다. 이벤트가 실행되기 전에 커맨드가 유효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현 예제

이 예제는 사용자 정의 에디터 창에서 복사 및 붙여넣기를 지원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여기서는 과일 목록을 표시하며, 사용자는 키보드 단축키를 통해 과일을 복사하고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CopyPasteExample : EditorWindow
{
    [MenuItem("Window/UI Toolkit Examples/CopyPasteExample")]
    public static void Show()
    {
        GetWindow<CopyPasteExample>();
    }

    readonly List<string> fruits = new ()
    {
        "Banana",
        "Apple",
        "Lime",
        "Orange"
    };

    ListView m_ListView;

    public void CreateGUI()
    {
        Func<VisualElement> makeItem = () => new Label();
        Action<VisualElement, int> bindItem = (e, i) => (e as Label).text = fruits[i];

        m_ListView = new ListView();
        m_ListView.makeItem = makeItem;
        m_ListView.bindItem = bindItem;
        m_ListView.itemsSource = fruits;
        m_ListView.selectionType = SelectionType.Single;

        m_ListView.RegisterCallback<ValidateCommandEvent>(OnValidateCommand);
        m_ListView.RegisterCallback<ExecuteCommandEvent>(OnExecuteCommand);

        rootVisualElement.Add(m_ListView);
    }

    void OnExecuteCommand(ExecuteCommandEvent evt)
    {
        if (evt.commandName == "Copy" && m_ListView.selectedIndices.Count() > 0)
        {
            EditorGUIUtility.systemCopyBuffer = fruits[m_ListView.selectedIndex];
            evt.StopPropagation();
        }
        else if (evt.commandName == "Paste" && !string.IsNullOrEmpty(EditorGUIUtility.systemCopyBuffer))
        {
            fruits.Add(EditorGUIUtility.systemCopyBuffer);
            m_ListView.RefreshItems();
            evt.StopPropagation();
        }
    }

    void OnValidateCommand(ValidateCommandEvent evt)
    {
        if (evt.commandName == "Copy" && m_ListView.selectedIndices.Count() > 0)
        {
            evt.StopPropagation();
        }
        else if (evt.commandName == "Paste" && !string.IsNullOrEmpty(EditorGUIUtility.systemCopyBuffer))
        {
            evt.StopPropagation();
        }
    }
}

활용 사례

이 커맨드 이벤트 시스템을 활용하면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 에셋 관리 도구: 에셋을 복사하고 붙여넣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에게 편리한 작업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커스텀 에디터: 특정 데이터 타입(예: 아이템 또는 캐릭터)의 목록을 관리하고 복사 붙여넣기 기능을 통해 쉽게 데이터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수정 도구: 텍스트 또는 숫자 데이터를 관리하는 UI를 구축하여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쉽게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통해 Unity의 커맨드 이벤트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합니다. 추가적인 활용 방법은 프로젝트에 따라 다양하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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