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컬러 그레디언트 적용하기
개요
Unity의 컬러 그레디언트는 텍스트 문자열의 각 문자에 다양한 색상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제작하는 UI의 시각적 매력을 한층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컬러 그레디언트란?
컬러 그레디언트는 텍스트의 각 문자가 지정한 색상을 기반으로 변화하는 색상의 연속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컬러 그레디언트 프리셋 만들기
컬러 그레디언트를 만들고 저장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새 컬러 그레디언트 프리셋 추가하기
메뉴에서Assets > Create > Text > Color Gradient
를 선택합니다. - 컬러 모드 선택
인스펙터 창에서 원하는 컬러 모드를 선택합니다. - 하나의 컬러: 하나의 색상 적용
- 수평 그레디언트: 두 가지 색상으로 좌우 전환
- 버티컬 그레디언트: 두 가지 색상으로 상하 전환
- 4개 코너 그레디언트: 네 가지 색상을 코너에서 발산
- 컬러 설정하기
선택한 그레디언트 모드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색상 수가 다릅니다. 각 색상은 문자 스프라이트에서 해당 색상의 원점입니다. - 컬러 그레디언트 에셋 배치
패널 텍스트 설정 에셋의 Color Gradient Presets 설정 경로에 컬러 그레디언트 에셋을 배치합니다.
컬러 그레디언트 프리셋 적용하기
컬러 그레디언트를 텍스트에 적용하려면 다음 형식을 사용합니다:<gradient="name-of-the-color-gradient">Your text</gradient>
컬러가 오브젝트의 현재 버텍스 색상으로 곱해지며, 원하는 경우 <color>
태그로 색상을 흰색으로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
<color=white><gradient="Light to Dark Green - Vertical">Light to Dark Green gradient</gradient></color>
컬러 그레디언트 모드 예제
아래는 각 모드의 컬러 그레디언트 예시입니다.
모드 | 예시 설명 |
---|---|
단일 컬러 | 모든 문자가 동일한 노란색의 단일 컬러 그레디언트입니다. |
수평 그레디언트 | 노란색에서 검은색으로 좌우로 색상이 전환됩니다. |
버티컬 그레디언트 | 검은색에서 노란색으로 상하로 색상이 전환됩니다. |
4개 코너 그레디언트 | 네 가지 색상 뿜어내는 가장 다양한 용도의 그레디언트입니다. 다양한 색상 변경 가능. |
활용 예제
- 게임 UI: 캐릭터 이름이나 점수를 강조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메뉴 텍스트: 사용자가 메뉴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색상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 특정 이벤트 강조: 세련된 시각 효과로 특별 이벤트나 지나가는 시간 등을 시각적으로 부각시킬 때 유용합니다.
추가 리소스
자세한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 및 커뮤니티 포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리치 텍스트 태그 - 스타일시트 에셋
Unity의 컬러 그레디언트를 활용하여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창출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