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클릭 이벤트 이해하기

이 문서는 Unity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서 발생하는 클릭 이벤트에 대해 설명합니다. 클릭 이벤트는 사용자가 VisualElement 위에서 마우스를 클릭할 때 발생하며,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클릭 이벤트란?

클릭 이벤트(ClickEvent)는 사용자가 VisualElement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를 때 발생합니다. 클릭은 다음 두 가지 동작으로 구성됩니다: - 포인터 다운(Event): 사용자가 버튼을 눌렀을 때 발생합니다. - 포인터 업(Event): 사용자가 버튼을 떼었을 때 발생합니다.

포인터가 두 이벤트 사이에 같은 VisualElement 안에서만 움직인다면, Unity는 이를 클릭으로 인식합니다. 또한, 클릭 이벤트는 버튼이 아닌 다른 시각적 요소에서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oggle 컨트롤에서는 클릭 이벤트를 통해 체크 표시를 변경합니다.

클릭 이벤트 프로퍼티

ClickEvent는 특별한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기본 클래스인 PointerEventBase의 모든 프로퍼티를 상속받습니다. 관련 프로퍼티 목록은 포인터 이벤트 문서를 참조하세요.

이벤트 설명

이벤트 설명 트리 클릭 다운 버블 취소 가능
ClickEvent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발생합니다.

클릭 이벤트 예제

다음은 VisualElement에 클릭 이벤트를 등록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btnClose.RegisterCallback<ClickEvent, VisualElement>(Clicked, asset); // asset은 닫을 루트 시각적 요소입니다.

private void Clicked(ClickEvent evt, VisualElement root)
{
    root.ShowVisualElement(false); 
}

색상 변경 예제

아래 예제는 클릭 이벤트를 통해 색상이 변경되는 VisualElement를 보여줍니다. 클릭 시 요소의 색상이 무작위로 변경됩니다.

  1. ClickEventExampleWindow라는 새로운 C# 스크립트를 생성합니다.
  2. 아래 코드를 복사하여 스크립트에 붙여넣습니다.
  3. 메뉴에서 Window > UI Toolkit > Click Event Example을 선택하여 새로 만든 에디터 창을 엽니다.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ClickEventExampleWindow : EditorWindow
{
    [MenuItem("Window/UI Toolkit/ClickEventExample")]
    public static void ShowExample()
    {
        var wnd = GetWindow<ClickEventExampleWindow>();
        wnd.titleContent = new GUIContent("Click Event Example");
    }

    public void CreateGUI()
    {
        // 다양한 색상의 박스를 생성합니다.
        for (int i = 0; i < 4; i++)
        {
            var newBox = new VisualElement() { style = { flexGrow = 1, backgroundColor = GetRandomColor() } };
            rootVisualElement.Add(newBox);
            newBox.RegisterCallback<ClickEvent>(OnBoxClicked);
        }
    }

    private void OnBoxClicked(ClickEvent evt)
    {
        if (evt.propagationPhase != PropagationPhase.AtTarget)
            return;

        // 무작위 색상을 할당합니다.
        var targetBox = evt.target as VisualElement;
        targetBox.style.backgroundColor = GetRandomColor();
    }

    private Color GetRandomColor()
    {
        return new Color(Random.Range(0, 1f), Random.Range(0, 1f), Random.Range(0, 1f));
    }
}

결론

클릭 이벤트는 Unity의 UI 툴킷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위의 예제를 참고하여 게임이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클릭 이벤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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