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Change Event 문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서 중요한 이벤트인 ChangeEvent에 대한 설명입니다. ChangeEvent는 UI 요소의 값이 변경될 때 발생하는 이벤트로, 주로 사용자가 체크박스를 전환하는 등 UI 요소의 상태가 변경될 때 사용됩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 활용 예제도 제공합니다.

Change Event란?

ChangeEvent는 사용자의 입력으로 UI 요소의 값이 바뀔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이 이벤트는 다음 정보를 포함합니다:

  • previousValue: 이전 값
  • newValue: 새 값

이 이벤트는 UI 요소에 새로운 값을 할당한 후 트리거되며, 이벤트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는 없습니다.

ChangeEvent의 구조

  • 클래스: ChangeEvent<T>
  • 기본 클래스: EventBase
  • 사용되는 타입: INotifyValueChanged<T>

ChangeEvent 사용하는 방법

ChangeEvent를 활용하기 위해 콜백 함수를 등록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시각적 요소에서 RegisterCallback<>() 메서드를 호출.
  2. INotifyValueChanged<T>에서 파생된 시각적 요소에서 RegisterValueChangedCallback() 호출.

이벤트 타입을 명시적으로 지정해야 하며, 이를 통해 특정 타입의 변화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예제 1: 콜백 등록하기

// Registering the callback
rootVisualElement.RegisterCallback<ChangeEvent<bool>>(OnBoolChangedEvent);

// Event callback
private void OnBoolChangedEvent(ChangeEvent<bool> evt) 
{ 
    // Handling code
}

예제 2: Toggle과 Integer 필드를 포함해 직접 콜백 등록하기

var newToggle = new Toggle("Test Toggle");
newToggle.RegisterValueChangedCallback(OnTestToggleChanged);

private void OnTestToggleChanged(ChangeEvent<bool> evt)
{ 
    // Handling code
}

활용 예제

다음은 ChangeEvent를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 주는 두 가지 예제입니다.

예제 1: 콜백 등록하여 변경 이벤트 받기

  1. ChangeEventTestWindow C# 스크립트 생성
  2. 위치: Assets/Scripts/Editor
  3. 코드 복사 후 붙여넣기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ChangeEventTestWindow : EditorWindow
{
    private Toggle m_MyToggle;

    [MenuItem("Window/UI Toolkit/Change Event Test Window")]
    public static void ShowExample()
    {
        ChangeEventTestWindow wnd = GetWindow<ChangeEventTestWindow>();
        wnd.titleContent = new GUIContent("Change Event Test Window");
    }

    public void CreateGUI()
    {
        // Create a toggle
        m_MyToggle = new Toggle("Test Toggle") { name = "My Toggle" };
        rootVisualElement.Add(m_MyToggle);

        // Register a callback on the toggle
        m_MyToggle.RegisterValueChangedCallback(OnTestToggleChanged);

        // Register a callback on the parent
        rootVisualElement.RegisterCallback<ChangeEvent<bool>>(OnBoolChangedEvent);
    }

    private void OnBoolChangedEvent(ChangeEvent<bool> evt)
    {
        Debug.Log($"Toggle changed. Old value: {evt.previousValue}, new value: {evt.newValue}");
    }

    private void OnTestToggleChanged(ChangeEvent<bool> evt)
    {
        Debug.Log($"A bool value changed. Old value: {evt.previousValue}, new value: {evt.newValue}");
    }
}

예제 2: 코드로 컨트롤 값 설정하기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ChangeEventTestWindow : EditorWindow
{
    private Toggle m_MyToggle;

    [MenuItem("Window/UI Toolkit/Change Event Test Window")]
    public static void ShowExample()
    {
        GetWindow<ChangeEventTestWindow>().titleContent = new GUIContent("Change Event Test Window");
    }

    public void CreateGUI()
    {
        // Create a toggle and register callback 
        m_MyToggle = new Toggle("Test Toggle") { name = "My Toggle" };
        m_MyToggle.RegisterValueChangedCallback((evt) => { Debug.Log("Change Event received"); });
        rootVisualElement.Add(m_MyToggle);

        // Create button to toggle the toggle's value
        Button button01 = new Button() { text = "Toggle" };
        button01.clicked += () => 
        {
            m_MyToggle.value = !m_MyToggle.value;
        };
        rootVisualElement.Add(button01);

        // Create button to toggle the toggle's value without triggering a ChangeEvent
        Button button02 = new Button() { text = "Toggle without notification" };
        button02.clicked += () =>
        {
            m_MyToggle.SetValueWithoutNotify(!m_MyToggle.value);
        };
        rootVisualElement.Add(button02);
    }
}

결론

ChangeEvent는 Unity의 UI 요소가 변경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인터랙션에 따른 이벤트를 처리하고, UI의 동작을 보다 반응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의 예제를 바탕으로 변경 이벤트를 처리하는 다양한 방법을 실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