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UI 툴킷과 에디터 UI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데이터 바인딩을 통해 다양한 UI 요소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Unity는 UI 툴킷을 제공하여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툴킷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 요소를 제공하며, 게임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바인딩
데이터 바인딩은 데이터와 UI 요소를 연결하여 서로의 변화를 자동으로 반영하는 기술입니다. Unity에서는 C#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이러한 바인딩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기본 바인딩 예시
항목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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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인딩 경로 사용 | C# 스크립트에서 바인딩 경로를 사용하여 커스텀 에디터 창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 |
바인딩 경로 없이 바인딩 | BindProperty()를 사용하여 커스텀 에디터 창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 |
UXML 및 C# 사용 | UXML에서 바인딩을 생성하고 C#에서 Bind() 메소드를 사용하여 결합하는 방법 |
인스펙터를 통한 바인딩 | 커스텀 인스펙터와 직렬화된 오브젝트 간의 바인딩 생성 방법 |
중첩된 프로퍼티 바인딩 | UXML의 BindableElement의 binding-path 속성을 사용하여 중첩된 프로퍼티에 바인딩하는 방법 |
UXML 템플릿 | UXML 템플릿을 사용하여 바인딩을 생성하고 설정하는 방법 |
필드 값 변경 시 콜백 | 특정 필드가 변경될 때 커스텀 에디터 창에서 콜백을 수신하는 방법 |
고급 바인딩 예시
항목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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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View로 리스트에 바인딩 | ListView를 이용한 리스트의 바인딩 방법 |
ListView 없이 리스트에 바인딩 | 배열을 사용하여 리스트에 바인딩하는 방법 |
커스텀 컨트롤 바인딩 | 커스텀 컨트롤을 생성하여 네이티브 Unity 타입에 바인딩 |
커스텀 데이터 타입 바인딩 | 커스텀 컨트롤을 생성하여 커스텀 데이터 타입에 바인딩 |
추가 리소스
- 바인딩 가능한 커스텀 컨트롤 만들기: 추가적인 리소스로 바인딩 가능한 커스텀 컨트롤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문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바인딩 시스템 구현 세부 정보: C# 스크립트에서 바인딩 경로를 활용하는 데 필요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결론
Unity의 UI 툴킷과 데이터 바인딩을 통해 강력하고 유연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예제를 통해 이 시스템의 사용법을 익히고, 필요에 따라 응용하여 강력한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세요.
Copyright © 2022 Unity Technologies. Publication 2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