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UI 도구 및 데이터 바인딩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에 관한 내용과 데이터 바인딩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UI 툴킷
SerializedObject 데이터 바인딩
SerializedObject는 Unity에서 데이터를 바인딩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이는 다양한 데이터 타입을 UI 요소에 결합하여 UI를 더 쉽게 관리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데이터를 바인딩 할 수 있는 방법
UI 툴킷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컨트롤은 INotifyValueChanged
인터페이스를 구현합니다. 예를 들어, DoubleField
는 INotifyValueChanged<Double>
을 구현하므로, double 타입의 속성과 바인딩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데이터 타입 바인딩
다음 표는 소스 데이터 타입과 바인딩할 수 있는 타겟 데이터 타입을 보여줍니다.
소스 데이터 타입 | INotifyValueChanged의 타겟 데이터 타입 |
---|---|
long | long |
int | int |
string | string |
float | float |
double | double |
char | char |
bool | bool |
참고: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려면 PropertyField
를 사용하거나 아래의 지원되는 데이터 타입을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PropertyField에서 지원하는 필드
PropertyField
를 사용하면 다양한 데이터 타입을 UI 에디터에서 표시할 수 있습니다. InspectorElement.FillDefaultInspector()
메서드가 호출되면, 적절한 기본 컨트롤을 표시하기 위해 PropertyField
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PropertyField에서 지원하는 field 및 데이터 타입
필드 | 데이터 타입 |
---|---|
BoundsField | Bounds |
IntField | int |
ColorField | 색상 |
CurveField | AnimationCurve |
FloatField | float |
GradientField | 그라디언트 |
Hash128Field | Hash128 |
IntegerField | int |
LongField | long |
ObjectField | UnityEngine.Object |
PopupField |
열거형 |
RectField | Rect |
RectIntField | RectInt |
TextField | 문자열 |
Toggle | bool |
Vector2Field | Vector2 |
Vector3Field | Vector3 |
Vector4Field | Vector4 |
활용 예제
1.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 데이터 바인딩하기
public class UserInputHandler : MonoBehaviour {
public DoubleField userValueField;
private void Start() {
userValueField.RegisterValueChangedCallback(evt => {
Debug.Log("Value changed to: " + evt.newValue);
});
}
}
이 스니펫은 사용자가 DoubleField
의 값을 변경할 때마다 콘솔에 새로운 값을 출력합니다.
2. PropertyField를 통한 여러 속성 관리
[System.Serializable]
public class UserSettings {
public string username;
public Color favoriteColor;
public float volume;
}
public class SettingsEditor : Editor {
private SerializedObject serializedObject;
private void OnEnable() {
serializedObject = new SerializedObject(target);
}
public override void OnInspectorGUI() {
serializedObject.Update();
PropertyField(serializedObject.FindProperty("username"));
PropertyField(serializedObject.FindProperty("favoriteColor"));
PropertyField(serializedObject.FindProperty("volume"));
serializedObject.ApplyModifiedProperties();
}
}
이 스니펫은 Unity의 에디터 내에서 사용자 설정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추가 리소스
- SerializedObject 데이터 바인딩
- 바인딩 가능한 요소
- 구현 세부 정보
이러한 자료들은 Unity의 매뉴얼에서 더 깊이 있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공됩니다. 데이터 바인딩을 통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UI 작업을 간소화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