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래는 각 섹션과 관련된 개념을 설명하고, 활용할 수 있는 예제들을 추가하였습니다.

UI 생성

Unity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생성하기 위해 UI 툴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I 툴킷은 다양한 UI 요소와 템플릿을 제공하여 개발자가 쉽게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바인드 가능한 요소

이 섹션에서는 여러 네임스페이스에서 사용 가능한 바인딩 가능한 요소들을 정리하였습니다.

1. UnityEditor.UIElements

클래스 설명
BaseMaskField 마스크 선택 필드
ColorField 색상 선택 필드
CurveField 곡선 선택 필드
GradientField 그라디언트 선택 필드
LayerField 레이어 선택 필드
LayerMaskField 레이어 마스크 선택 필드
TagField 태그 선택 필드
ToolbarButton 툴바 버튼
ToolbarMenu 툴바 메뉴
ToolbarToggle 툴바 토글

2. UnityEngine.UIElements

클래스 설명
BaseField 기본 필드
BaseSlider 슬라이더 필드
Toggle 토글 스위치
TextField 텍스트 입력 필드
Button 버튼
DropdownField 드롭다운 필드
ProgressBar 진행 바
MultiColumnListView 다중 열 리스트 뷰
RadioButton 라디오 버튼
TemplateContainer 템플릿 컨테이너

3. UnityEditor.Toolbars

클래스 설명
EditorToolbarButton 에디터 툴바 버튼
EditorToolbarDropdown 에디터 툴바 드롭다운
EditorToolbarToggle 에디터 툴바 토글

4. UnityEditor.Search

클래스 설명
ObjectField 객체 선택 필드

추가 리소스

  • SerializedObject 데이터 바인딩: Unity의 SerializedObject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바인딩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Unity 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바인딩 데이터 타입 전환: 데이터 타입 간의 바인딩을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하세요.
  • 구현 세부 정보: 다양한 UI 요소의 구현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활용 예제

간단한 UI 예제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SimpleUI : MonoBehaviour
{
    void OnEnable()
    {
        var uiDocument = GetComponent<UIDocument>();
        var root = uiDocument.rootVisualElement;

        // 버튼 추가
        var button = new Button { text = "클릭하세요!" };
        button.clickable.clicked += () => Debug.Log("버튼 클릭됨");
        root.Add(button);
    }
}

위 코드는 Unity에서 버튼을 생성하고 클릭 이벤트를 처리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슬라이더와 텍스트 연동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SliderWithText : MonoBehaviour
{
    void OnEnable()
    {
        var uiDocument = GetComponent<UIDocument>();
        var root = uiDocument.rootVisualElement;

        var slider = new Slider(0, 100);
        var label = new Label("슬라이더 값: 0");

        slider.RegisterValueChangedCallback(evt =>
        {
            label.text = $"슬라이더 값: {evt.newValue}";
        });

        root.Add(slider);
        root.Add(label);
    }
}

이 코드는 슬라이더와 레이블을 연동하여 슬라이더의 값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예제입니다.

마무리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함께 UI 요소의 사용 예제를 제공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활용하여 더 나아가 원하는 UI를 설계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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