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래는 각 섹션과 관련된 개념을 설명하고, 활용할 수 있는 예제들을 추가하였습니다.
UI 생성
Unity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생성하기 위해 UI 툴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I 툴킷은 다양한 UI 요소와 템플릿을 제공하여 개발자가 쉽게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바인드 가능한 요소
이 섹션에서는 여러 네임스페이스에서 사용 가능한 바인딩 가능한 요소들을 정리하였습니다.
1. UnityEditor.UIElements
클래스 | 설명 |
---|---|
BaseMaskField | 마스크 선택 필드 |
ColorField | 색상 선택 필드 |
CurveField | 곡선 선택 필드 |
GradientField | 그라디언트 선택 필드 |
LayerField | 레이어 선택 필드 |
LayerMaskField | 레이어 마스크 선택 필드 |
TagField | 태그 선택 필드 |
ToolbarButton | 툴바 버튼 |
ToolbarMenu | 툴바 메뉴 |
ToolbarToggle | 툴바 토글 |
2. UnityEngine.UIElements
클래스 | 설명 |
---|---|
BaseField | 기본 필드 |
BaseSlider | 슬라이더 필드 |
Toggle | 토글 스위치 |
TextField | 텍스트 입력 필드 |
Button | 버튼 |
DropdownField | 드롭다운 필드 |
ProgressBar | 진행 바 |
MultiColumnListView | 다중 열 리스트 뷰 |
RadioButton | 라디오 버튼 |
TemplateContainer | 템플릿 컨테이너 |
3. UnityEditor.Toolbars
클래스 | 설명 |
---|---|
EditorToolbarButton | 에디터 툴바 버튼 |
EditorToolbarDropdown | 에디터 툴바 드롭다운 |
EditorToolbarToggle | 에디터 툴바 토글 |
4. UnityEditor.Search
클래스 | 설명 |
---|---|
ObjectField | 객체 선택 필드 |
추가 리소스
- SerializedObject 데이터 바인딩: Unity의 SerializedObject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바인딩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Unity 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바인딩 데이터 타입 전환: 데이터 타입 간의 바인딩을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하세요.
- 구현 세부 정보: 다양한 UI 요소의 구현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활용 예제
간단한 UI 예제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SimpleUI : MonoBehaviour
{
void OnEnable()
{
var uiDocument = GetComponent<UIDocument>();
var root = uiDocument.rootVisualElement;
// 버튼 추가
var button = new Button { text = "클릭하세요!" };
button.clickable.clicked += () => Debug.Log("버튼 클릭됨");
root.Add(button);
}
}
위 코드는 Unity에서 버튼을 생성하고 클릭 이벤트를 처리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슬라이더와 텍스트 연동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SliderWithText : MonoBehaviour
{
void OnEnable()
{
var uiDocument = GetComponent<UIDocument>();
var root = uiDocument.rootVisualElement;
var slider = new Slider(0, 100);
var label = new Label("슬라이더 값: 0");
slider.RegisterValueChangedCallback(evt =>
{
label.text = $"슬라이더 값: {evt.newValue}";
});
root.Add(slider);
root.Add(label);
}
}
이 코드는 슬라이더와 레이블을 연동하여 슬라이더의 값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예제입니다.
마무리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함께 UI 요소의 사용 예제를 제공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활용하여 더 나아가 원하는 UI를 설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