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2022.3 LTS)
목차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Unity의 UI 툴킷을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UI 빌더를 활용하여 다양한 UI 요소를 생성하고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UI 툴킷
UI 툴킷은 UI를 생성하고 스타일링하는 데 필요한 강력한 도구 모음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맞춤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UI 빌더에서 UI 테스트
UI 빌더 내에서 UI를 테스트하고 디버깅 도구를 사용하여 스타일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모드를 활성화하여 Canvas에서 직접 UI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모드 활성화 방법
- Viewport 툴바에서 "미리보기 모드"를 클릭합니다.
- 주황색 테두리가 나타나면 미리보기 모드가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미리보기 모드에서 테스트 가능한 요소들
- 상태 기반 컨트롤: Foldout과 같은 컨트롤을 클릭하여 상태 변경을 확인합니다.
- 입력 필드: IntegerField와 같은 입력 필드를 통해 입력 확인을 테스트합니다.
- 큰 컨테이너: ScrollView를 사용하여 위아래 스크롤을 확인합니다.
- 스타일 확인: 마우스 커서 전용 스타일을 확인하기 위해
:hover
상태를 사용합니다.
미리보기 모드에서도 UI 작업이 가능하지만, Canvas 선택 및 매니퓰레이터는 꺼집니다.
스타일 디버그
스타일 출처가 불명확할 경우, UI 빌더 인스펙터의 "Matching Selectors" 섹션에서 스타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스타일 확인 단계
- UI 빌더의 Canvas에서 해당 요소를 선택합니다.
- 인스펙터 창에서 "StyleSheet > Matching Selectors"를 펼칩니다.
Matching Selectors 섹션에는 사용자 스타일시트의 USS 선택자와 기본 Unity 테마의 USS 선택자가 나열됩니다. 아래쪽에 표시되는 USS 선택자는 항상 상위 선택자에서 동일한 스타일을 오버라이드합니다.
UI 툴킷 디버거 활용
UI 툴킷 디버거를 사용하면 UI 요소를 실시간으로 검사하고 디버깅할 수 있습니다. UI 계층 구조를 시각적으로 표현해 각 요소의 상태와 프로퍼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이 문서는 Unity에서 UI를 구축 및 디버깅하는 데 필요한 주요 개념과 작업 흐름을 설명합니다. Unity의 다양한 UI 빌딩 및 스타일링 기능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