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템플릿 인스턴스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UI 툴킷을 사용하여 UXML 문서를 템플릿으로 인스턴스화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UI 요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UXML 문서를 템플릿으로 사용하기
프로젝트에서 기존 UXML 문서를 템플릿으로 사용하려면 아래 단계를 따릅니다:
- UXML 에셋 찾기: Library의 Project 탭 아래에서 인스턴스화할 UXML 에셋(.uxml)을 찾습니다.
- Hierarchy로 드래그: UXML 에셋을 Library의 요소처럼 Hierarchy로 드래그합니다.
- 템플릿 인스턴스는 TemplateContainer 유형의 일반 요소처럼 Hierarchy에 나타납니다.
.uxml
파일 이름은 이름 오른쪽에 회색 글꼴로 표시됩니다. - 내부 계층 구조 확인: 템플릿 인스턴스를 확장하면 인스턴스의 내부 계층 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XML 문서 내의 하위 문서를 템플릿으로 만들기
하위 문서를 템플릿 인스턴스로 만들려면 다음 절차를 따릅니다:
- 하위 문서를 오른쪽 클릭합니다.
- Create Template을 선택합니다.
-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존 문서에서 하위 문서가 템플릿 인스턴스로 인스턴스화됩니다.
UXML 문서 템플릿 인스턴스 편집
템플릿 인스턴스로 사용되는 원본 UXML 문서를 편집하려면 다음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옵션 | 설명 |
---|---|
Open in UI Builder | 현재 UXML 문서를 언로드하고 Template Instance를 로드합니다. |
Open Instance in Isolation | Template Instance를 로드하는 동안 배경에서 현재 UXML 문서가 로드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
Open Instance in Context | 모든 요소를 읽기 전용으로 설정하고 현재 UXML 문서를 로드한 상태로 유지합니다. |
Show in Project | 프로젝트 창에 Template Instance 파일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
UXML 문서 템플릿 인스턴스 압축 풀기
하나의 템플릿 인스턴스의 압축을 풀려면 다음 절차를 따릅니다:
- 템플릿 인스턴스를 오른쪽 클릭합니다.
- Unpack Instance를 선택합니다.
모든 템플릿 인스턴스의 압축을 풀려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 템플릿 인스턴스를 오른쪽 클릭하고 Unpack Instance Completely를 선택합니다.
추가 리소스
- UXML 파일 재사용
- UXML 문서 캡슐화
- UI 빌더로 UI 스타일링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UI 요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템플릿 기반으로 재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