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툴킷 개요
Unity의 UI 툴킷은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기본 개념부터 시작하여 UI 빌더 사용법, 요소 관리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UI 툴킷의 기본 요소
UI 툴킷의 핵심 빌딩 블록은 VisualElement
입니다. 이 요소들은 부모-자식 관계로 계층 구조를 형성하여 시각적 트리를 구성합니다.
요소 추가
UI를 제작할 때 계층 구조에 요소를 추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Library에서 요소 드래그하기: UI 빌더에서 Library 탭에서 요소를 선택하고 계층 창으로 드래그합니다.
- 더블 클릭으로 추가하기: Library에서 해당 요소를 더블 클릭하여 계층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추가된 요소는 이름이 정해지지 않으며, 계층에서 해당 유형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요소에 특정 이름을 부여하려면 계층에서 해당 항목을 더블 클릭하거나 인스펙터(Inspector) 창에서 Name 속성을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단계 | 설명 |
---|---|
1 | Library 탭에서 원하는 요소를 선택합니다. |
2 | 선택한 요소를 계층 창으로 드래그합니다. |
3 | 더블 클릭으로 요소를 계층에 추가합니다. |
계층 구조와 요소 조작
계층 구조를 조정하려면 원하는 요소를 드래그하여 위치를 변경하거나 부모 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소를 오른쪽 클릭하여 복사, 붙여넣기, 삭제와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예제: 요소 복사 및 붙여넣기
VisualElement element = new VisualElement();
element.Copy(); // 요소 복사
element.Paste(); // 붙여넣기
또한, 요소를 삭제하면 자식 요소도 함께 삭제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읽기 전용 요소
UI 라이브러리 탭에서 계층 탭으로 요소를 드래그하면 일부 요소가 흐릿하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는 읽기 전용 요소로, 특정 UI 컨트롤 및 사용자 정의 요소에서 발생합니다.
요소 유형 | 설명 |
---|---|
읽기 전용 요소 | 흐리게 표시되며 변경이 불가능한 요소입니다. |
일반 요소 | 자유롭게 수정 및 조작할 수 있습니다. |
UXML 속성
각 요소는 UXML에서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속성의 예로는 name
, tooltip
, text
등이 있습니다. 이들 속성은 인스펙터 창에서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속성 | 설명 |
---|---|
name | 요소의 이름을 정의합니다. |
tooltip | 요소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
text | 텍스트 요소의 내용을 정의합니다. |
인스펙터에서 속성 변경
인스펙터 창에서 속성 값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속성이 굵은 글씨로 표시된다면 해당 속성이 정의된 것입니다. 속성을 리셋하고 싶다면 해당 속성을 우클릭하여 Unset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표로 요약하기
기능 | 단계 |
---|---|
요소 추가 | Library에서 드래그 또는 더블 클릭 |
요소 조작 | 오른쪽 클릭 메뉴 사용 |
속성 변경 | 인스펙터에서 값 설정 |
결론
Unity의 UI 툴킷은 직관적이고 강력한 도구로,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위의 기본적인 방법들을 통해 훌륭한 UI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Unity 공식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