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DP (Unity Distribution Portal) 사용 가이드
Unity UDP는 Unity의 게임 배포 도구로, 개발자가 게임을 다양한 플랫폼에 쉽게 배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 UDP 설치 및 구현 방법, 그리고 다양한 활용 예시를 설명합니다.
1. UDP 개요
Unity의 UDP는 게임 개발 주기의 끝부분에 도입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때 인앱 구매와 같은 요소를 결정하고, 백 카탈로그 게임을 새로운 앱 스토어에서 검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 UDP 구현 방법
UDP를 게임에 구현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UDP 패키지만 사용
- UDP 패키지와 Unity IAP 패키지 사용 (Unity IAP 버전 2.0.0 이상)
- Unity IAP만 사용 (Unity IAP 버전 1.22.0–1.23.5)
구현 방법에 따라 UDP 콘솔에 대한 접근이나 설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UDP 패키지 설치
UDP 패키지
UDP 패키지는 Unity 패키지 관리자 또는 Unity 에셋 스토어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Google Play로 게임을 설정한 경우, UDP 패키지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UDP와 Unity IAP 사용
- Unity IAP 패키지 버전 2.0.0부터는 UDP DLL이 포함되지 않으므로, UDP 패키지 버전 2.0.0 이상이 필요합니다.
- Unity IAP를 이미 사용 중이라면 계속 사용 할 수 있으며 UDP 패키지를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4. 시스템 요구 사항
UDP는 Unity 5.6.1 이상의 버전에서 지원됩니다. 2018.4 이상의 버전 사용을 권장합니다. UDP 및 Unity IAP 패키지의 최소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패키지 | 버전 |
---|---|
UDP | 2.0.0 |
Unity IAP | 2.0.0 (에셋 스토어 버전) |
5. UDP 콘솔 접근 방법
UDP 콘솔에 접근하려면 Unity 대시보드에서 Distribution Portal을 선택하면 됩니다. Unity 에디터 내에서 접근하려면 다음 경로를 따라가세요:
- Services > Unity Distribution Portal > Configure
- 유니티 퍼블리싱 포털 설정에서 "Go to UDP console" 선택
6. 예제
다음은 Unity UDP와 IAP를 함께 사용한 간단한 코드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Purchasing;
public class IAPManager : MonoBehaviour
{
public void BuyProductID(string productId)
{
// 구매 요청
// 특정 제품 아이디를 사용하여 IAP 호출
}
void OnInitializeFailed(InitializationFailureReason error)
{
Debug.Log("IAP Initialization failed: " + error);
}
}
이 예제는 기본적인 IAP 초기화 및 구매 요청을 처리하는 방식을 보여줍니다.
7. 결론
Unity UDP는 게임의 배포를 간소화하고, 개발자가 여러 플랫폼에서 쉽게 게임을 출시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UDP 및 Unity IAP를 결합하여 더 나은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