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Firebase 설정하기
이 문서는 Unity에서 Firebase를 설정하여 Android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Firebase 분석 및 크래시 분석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개요
Unity에서 Firebase를 사용하려면 몇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Firebase 프로젝트 생성
- Firebase Unity SDK 추가
- UDP 콘솔에서 게임 등록
- 특정 앱 서명 키 관리
필요 조건
조건 | 설명 |
---|---|
Firebase 프로젝트 생성 | Firebase 콘솔에서 새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
Firebase Unity SDK 추가 | Firebase SDK를 Unity 프로젝트에 통합합니다. |
게임 등록 | UDP 콘솔에서 게임을 원하는 스토어에 등록합니다. |
앱 서명 프라이빗 키 사용 | 앱을 리패킹한 후, UDP에서 생성된 올바른 인증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
Firebase 설정 과정
- 앱을 Firebase에 등록합니다.
- UDP 콘솔에서
My Games > Publish > Store > Advanced
로 이동하여 스토어별 패키지 이름을 입력합니다. - Firebase 콘솔에서 프로젝트 설정으로 이동 후, 앱의 인증서를 추가합니다.
- 앱 ID 추가
- Firebase 콘솔에서 빌드별 앱 ID를 복사합니다.
- UDP 콘솔에서
My Games > Publish > Store > Advanced
페이지로 이동하여 Firebase App ID 필드에 붙여넣습니다. - Google-services.json 파일 추가
- Firebase에 앱 등록 후 생성된
google-services.json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 이 파일을 Unity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복사합니다. - 프로젝트 재빌드
- Unity 에디터에서 프로젝트를 다시 빌드하고, 빌드를 UDP 콘솔에 업로드합니다.
- 새로운 리비전을 퍼블리시합니다.
참고 사항
- Firebase의 정확한 분석 제공을 위해 앱의 패키지 이름 및 인증서 정보가 Firebase 콘솔과 일치해야 합니다.
- UDP에서 생성된 앱 서명 프라이빗 키를 사용하는 경우, 리패킹한 후 퍼블리시할 때 인증서가 생성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Crashlytics 설정: Firebase Crashlytics를 통해 게임에서 발생하는 크래시 로그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품질 개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Analytics 사용: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게임 디자인 및 마케팅 전략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 Remote Config 설정: Firebase의 Remote Config를 사용하여 게임 환경을 동적으로 변경하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이 문서는 Unity에서 Firebase를 설정하는 주요 단계를 안내합니다. 각 단계에서 주의할 점을 확인하고, 제공되는 예제를 응용하여 Firebase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게임 개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