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vOS 개발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를 사용하여 tvOS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가이드입니다. 주로 Apple TV 리모트와 MFi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춥니다.
tvOS에서의 입력 장치
tvOS에서는 두 가지 기본 입력 장치가 제공됩니다: 1. Apple TV 리모트 (필수 입력) 2. Made For iOS (MFi) 컨트롤러 (선택 사항)
Apple TV 리모트
Apple TV 리모트(Siri 리모트)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다목적 입력 장치입니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통적인 메뉴 내비게이션 - 앱 제어 - 자이로스코프 및 가속도 센서 사용 - 터치 제스처 인식
Unity는 Apple TV 리모트 입력을 처리하기 위해 자체 API를 제공합니다. 리모트를 활용하는 방법은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르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Made For iOS (MFi) 컨트롤러
Unity는 MFi 컨트롤러에 대한 표준화된 지원을 제공하며, 이러한 컨트롤러는 즉시 사용 가능한 입력 매핑을 포함합니다. Unity 에디터의 [Edit > Project Settings > Input Manager]를 통해 사용자가 사용자 정의 행동 매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입력 버튼 기능
tvOS의 Apple TV 리모트의 특정 입력 기능은 다음과 같이 매핑됩니다:
리모트 버튼 | 매핑된 기능 |
---|---|
터치 영역 | Input.touches로 매핑, Unity GUI에 의해 무시됨 |
터치 클릭 | A 버튼 및 조이스틱 버튼 14에 매핑 |
자이로스코프 | Input.gyro로 매핑 |
가속도 | Input.acceleration에 매핑 |
일시정지/재생 | X 버튼 및 조이스틱 버튼 15에 매핑 |
메뉴 버튼 | 길게 누르면 태스크 스위처 호출, 짧게 누르면 홈으로 돌아가기 또는 앱 반응 |
D 패드 | 상하좌우 버튼 입력 발생 |
Unity API로 리모트 작동 모드 제어
Apple TV 리모트의 작동 모드는 다음의 전용 API를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 UnityEngine.tvOS.Remote.allowExitToHome
- UnityEngine.tvOS.Remote.allowRemoteRotation
- UnityEngine.tvOS.Remote.reportAbsoluteDpadValues
- UnityEngine.tvOS.Remote.touchesEnabled
개발 팁
- Apple TV 리모트를 사용할 때는 입력 매핑에 유의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기존 입력 체계를 수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MFi 컨트롤러는 Apple TV에서 두 개까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다양한 입력 방식으로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메뉴 버튼 및 Submit 가상 버튼 간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Input 설정에서 Submit 가상 버튼을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
tvOS용 Unity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입력 장치 설정부터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상호 작용 방식을 다룰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Apple TV 리모트와 MFi 컨트롤러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