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타일 시스템 가이드

Unity의 타일 시스템은 2D 게임 개발에서 타일을 다루기 위한 강력한 방식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타일을 생성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타일 클래스(Tiles)

타일 클래스는 타일맵에서 스프라이트를 렌더링하기 위해 사용되는 간단한 클래스입니다. 타일은 TileBase로부터 값을 상속받으며 몇 가지 주요 속성과 메서드를 가집니다.

기본 속성

속성 명 설명
public Sprite sprite; 타일에 사용할 스프라이트
public Color color = Color.white; 타일의 색상 (기본값은 흰색)
public Matrix4x4 transform = Matrix4x4.identity; 타일의 변환 행렬
public GameObject gameobject = null; 타일의 게임 오브젝트, null일 경우 기본값 사용
public TileFlags flags = TileFlags.LockColor; 타일의 플래그 설정
public ColliderType colliderType = ColliderType.Sprite; 타일의 충돌 타입 설정

타일 생성

타일은 스프라이트를 타일맵 팔레트에 끌어다 놓음으로써 생성됩니다. 이때 Sprite 속성이 끌어다 놓은 스프라이트의 값으로 설정됩니다.

메서드 설명

  1. RefreshTile
  2. 타일이 새로 고쳐져야 하는 위치에서만 호출됩니다.
  3. public void RefreshTile(Vector3Int location, ITilemap tilemap)
  4. GetTileData
  5. 타일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를 tileData로 복사하여 타일맵에서 타일을 렌더링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6. csharp public override void GetTileData(Vector3Int location, ITilemap tilemap, ref TileData tileData) { tileData.sprite = this.sprite; tileData.color = this.color; tileData.transform = this.transform; tileData.gameObject = this.gameObject; tileData.flags = this.flags; tileData.colliderType = this.colliderType; }
  7. GetTileAnimationData
  8. 기본적으로 타일 애니메이션은 실행하지 않으며 False를 반환합니다.
  9. StartUp
  10. 타일의 게임 오브젝트가 설정된 경우, 시작 시 타일맵에서 이를 인스턴스화합니다.

활용 예제

  1. 기본 타일 생성 및 사용
  2. 타일맵에 스프라이트를 끌어다 놓고, 위에서 설명한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하여 기본 타일을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타일 애니메이션
  4. 타일 애니메이션이 필요한 경우 GetTileAnimationData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여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커스터마이즈된 타일
  6. custom tile 클래스를 생성하여 Tile 클래스를 상속하고, 원하는 속성을 추가하여 더욱 다양한 타일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타일 시스템을 기반으로 2D 게임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받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은 Unity 포럼이나 커뮤니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