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타일 시스템 가이드
Unity의 타일 시스템은 2D 게임 개발에서 타일을 다루기 위한 강력한 방식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타일을 생성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타일 클래스(Tiles)
타일 클래스는 타일맵에서 스프라이트를 렌더링하기 위해 사용되는 간단한 클래스입니다. 타일은 TileBase로부터 값을 상속받으며 몇 가지 주요 속성과 메서드를 가집니다.
기본 속성
속성 명 | 설명 |
---|---|
public Sprite sprite; | 타일에 사용할 스프라이트 |
public Color color = Color.white; | 타일의 색상 (기본값은 흰색) |
public Matrix4x4 transform = Matrix4x4.identity; | 타일의 변환 행렬 |
public GameObject gameobject = null; | 타일의 게임 오브젝트, null일 경우 기본값 사용 |
public TileFlags flags = TileFlags.LockColor; | 타일의 플래그 설정 |
public ColliderType colliderType = ColliderType.Sprite; | 타일의 충돌 타입 설정 |
타일 생성
타일은 스프라이트를 타일맵 팔레트에 끌어다 놓음으로써 생성됩니다. 이때 Sprite
속성이 끌어다 놓은 스프라이트의 값으로 설정됩니다.
메서드 설명
- RefreshTile
- 타일이 새로 고쳐져야 하는 위치에서만 호출됩니다.
public void RefreshTile(Vector3Int location, ITilemap tilemap)
- GetTileData
- 타일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를 tileData로 복사하여 타일맵에서 타일을 렌더링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csharp public override void GetTileData(Vector3Int location, ITilemap tilemap, ref TileData tileData) { tileData.sprite = this.sprite; tileData.color = this.color; tileData.transform = this.transform; tileData.gameObject = this.gameObject; tileData.flags = this.flags; tileData.colliderType = this.colliderType; }
- GetTileAnimationData
- 기본적으로 타일 애니메이션은 실행하지 않으며 False를 반환합니다.
- StartUp
- 타일의 게임 오브젝트가 설정된 경우, 시작 시 타일맵에서 이를 인스턴스화합니다.
활용 예제
- 기본 타일 생성 및 사용
- 타일맵에 스프라이트를 끌어다 놓고, 위에서 설명한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하여 기본 타일을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타일 애니메이션
- 타일 애니메이션이 필요한 경우
GetTileAnimationData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여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커스터마이즈된 타일
- custom tile 클래스를 생성하여
Tile
클래스를 상속하고, 원하는 속성을 추가하여 더욱 다양한 타일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타일 시스템을 기반으로 2D 게임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받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은 Unity 포럼이나 커뮤니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