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ile Palette 사용 가이드

Unity에서 2D 게임을 개발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타일맵과 타일 팔레트의 활용입니다. 타일 팔레트를 생성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일 팔레트 생성

타일 팔레트를 만들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타일 팔레트 창 열기
Unity 메뉴에서 Window > 2D > Tile Palette를 선택하여 팔레트 창을 열어주세요.

타일 팔레트 창 열기

참고: 이 옵션이 보이지 않으면 2D 타일맵 에디터 패키지가 설치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패키지 관리자에서 해당 패키지를 설치하세요.

  1. 새 팔레트 만들기
  2. New Palette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새 팔레트를 생성합니다.
  3. Create New Palette 옵션을 선택하고, 다양한 설정을 통해 팔레트를 만들어 보세요.

Create New Palette 설정

프로퍼티 기능 설명
이름 팔레트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Grid 페인팅할 레이아웃을 선택합니다.
Cell Size 타일을 페인팅할 셀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Sort Mode 타일의 렌더링 정렬 모드를 결정합니다.

타일 팔레트에 타일 추가

  1. 빈 타일 팔레트
    Assets 폴더에서 텍스처나 스프라이트를 드래그 앤 드롭하여 팔레트에 추가합니다.
  2. 메시지가 나타나면 새 타일 에셋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세요.
  3. 타일 페인팅 도구 사용
  4. 타일 팔레트에서 타일을 선택하고 타일맵에 페인팅합니다.

타일 팔레트 브러시 사용

  • 활성 브러시 인스펙터
    하단의 활성 브러시 인스펙터에서 현재 브러시와 프로퍼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브러시 변경
    기본적으로 Default Brush을 사용하지만, 다른 스크립터블 브러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속성 설명
Flood Fill Contiguous Only 활성화 시, 타겟 타일과 인접한 타일만 변경됩니다.
Lock Z Position 브러시의 Z 포지션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타일 팔레트 편집

  1. 팔레트 편집 모드 활성화
  2. Palette 드롭다운 메뉴에서 원하는 팔레트를 선택하고 Edit를 클릭하여 편집 모드로 전환합니다.
  3. 기존 그리드 프리팹에서 팔레트 에셋 생성
  4. 프리팹을 타일 팔레트 툴바로 드래그 앤 드롭하여 익스플로어합니다.

팁 및 활용 예제

  • 아이소메트릭 타일 팔레트 만들기: 용도에 따라 다양한 그리드 레이아웃 설정을 사용하여 아이소메트릭 타일을 쉽게 관리하십시오.
  • 니즈에 맞는 플러드 필 도구 사용: 특정 지역만 페인팅하고 싶다면 Flood Fill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타일 팔레트를 활용하는 기본적인 단계와 몇 가지 기능을 소개했습니다. 다양한 설정을 실험해 보시고 자신만의 스타일로 게임 맵을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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