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ile Palette 사용 가이드
Unity에서 2D 게임을 개발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타일맵과 타일 팔레트의 활용입니다. 타일 팔레트를 생성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일 팔레트 생성
타일 팔레트를 만들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타일 팔레트 창 열기
Unity 메뉴에서 Window > 2D > Tile Palette
를 선택하여 팔레트 창을 열어주세요.
참고: 이 옵션이 보이지 않으면 2D 타일맵 에디터 패키지가 설치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패키지 관리자에서 해당 패키지를 설치하세요.
- 새 팔레트 만들기
New Palette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새 팔레트를 생성합니다.Create New Palette
옵션을 선택하고, 다양한 설정을 통해 팔레트를 만들어 보세요.
Create New Palette 설정
프로퍼티 | 기능 설명 |
---|---|
이름 | 팔레트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
Grid | 페인팅할 레이아웃을 선택합니다. |
Cell Size | 타일을 페인팅할 셀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
Sort Mode | 타일의 렌더링 정렬 모드를 결정합니다. |
타일 팔레트에 타일 추가
- 빈 타일 팔레트
Assets 폴더에서 텍스처나 스프라이트를 드래그 앤 드롭하여 팔레트에 추가합니다. - 메시지가 나타나면 새 타일 에셋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세요.
- 타일 페인팅 도구 사용
- 타일 팔레트에서 타일을 선택하고 타일맵에 페인팅합니다.
타일 팔레트 브러시 사용
- 활성 브러시 인스펙터
하단의 활성 브러시 인스펙터에서 현재 브러시와 프로퍼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브러시 변경
기본적으로Default Brush
을 사용하지만, 다른 스크립터블 브러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속성 | 설명 |
---|---|
Flood Fill Contiguous Only | 활성화 시, 타겟 타일과 인접한 타일만 변경됩니다. |
Lock Z Position | 브러시의 Z 포지션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
타일 팔레트 편집
- 팔레트 편집 모드 활성화
- Palette 드롭다운 메뉴에서 원하는 팔레트를 선택하고
Edit
를 클릭하여 편집 모드로 전환합니다. - 기존 그리드 프리팹에서 팔레트 에셋 생성
- 프리팹을 타일 팔레트 툴바로 드래그 앤 드롭하여 익스플로어합니다.
팁 및 활용 예제
- 아이소메트릭 타일 팔레트 만들기: 용도에 따라 다양한 그리드 레이아웃 설정을 사용하여 아이소메트릭 타일을 쉽게 관리하십시오.
- 니즈에 맞는 플러드 필 도구 사용: 특정 지역만 페인팅하고 싶다면 Flood Fill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타일 팔레트를 활용하는 기본적인 단계와 몇 가지 기능을 소개했습니다. 다양한 설정을 실험해 보시고 자신만의 스타일로 게임 맵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