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카이박스 사용 가이드
개요
Unity에서 스카이박스는 하늘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머티리얼로, 스카이박스 셰이더를 이용하여 렌더링됩니다. 이 문서에서는 스카이박스를 만들고 씬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스카이박스 셰이더 호환성
| 렌더 파이프라인 | 스카이박스 지원 |
|---|---|
|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 지원 |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 지원 |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 미지원 |
참고: URP와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은 스카이박스를 통해 하늘을 렌더링합니다. HDRP는 스카이박스 머티리얼을 지원하지 않으며, 다른 스카이 생성 솔루션을 포함합니다.
스카이박스 머티리얼 생성 방법
스카이박스 머티리얼을 생성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메뉴 바에서 Assets > Create > Material을 클릭합니다. 2. Shader 드롭다운에서 Skybox을 선택한 후 원하는 스카이박스 셰이더를 클릭합니다. 3. 머티리얼의 프로퍼티를 설정하여 스카이박스를 조정합니다.
씬에서 스카이박스 그리기
스카이박스 머티리얼을 씬에 적용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1. 메뉴 바에서 Window > Rendering > Lighting Settings를 클릭합니다. 2. 표시된 창에서 Environment 탭을 선택합니다. 3. 스카이박스 머티리얼을 Skybox Material 프로퍼티에 할당합니다.
이렇게 하면 씬에 있는 모든 카메라의 배경으로 스카이박스가 표시됩니다.
주변광 설정
스카이박스 머티리얼을 사용하여 주변광 효과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Lighting Settings 창을 열고 선택한 스카이박스를 Skybox Material로 설정합니다. 2. Source 드롭다운에서 Skybox를 선택합니다. 3. Ambient Mode를 설정합니다: - Realtime: 런타임 동안 주변광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 Baked: 필요할 때만 주변광을 생성합니다.
특정 카메라에 대한 스카이박스 설정
특정 카메라에만 스카이박스를 적용하려면 Skybox 컴포넌트를 사용합니다: 1. 씬에서 원하는 카메라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을 엽니다. 2. Add Component > Rendering > Skybox를 클릭합니다. 3. Skybox 컴포넌트에서 스카이박스 머티리얼을 Custom Skybox 프로퍼티로 설정합니다.
베스트 프랙티스
- 스카이박스에 태양, 달 등의 광원이 포함된 경우, 방향 광원을 설정하여 스카이박스와 씬의 조화를 맞추세요.
- 안개를 적용하려면 안개 컬러와 스카이박스 컬러를 일치시켜 블렌딩 효과를 줍니다.
안개 설정 방법
Lighting Settings창에서Environment탭을 클릭합니다.Other Settings섹션의Fog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Color프로퍼티를 스카이박스에 적합하게 설정합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에서 스카이박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