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카이박스 사용 가이드
개요
Unity에서 스카이박스는 하늘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머티리얼로, 스카이박스 셰이더를 이용하여 렌더링됩니다. 이 문서에서는 스카이박스를 만들고 씬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스카이박스 셰이더 호환성
렌더 파이프라인 | 스카이박스 지원 |
---|---|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 지원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 지원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 미지원 |
참고: URP와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은 스카이박스를 통해 하늘을 렌더링합니다. HDRP는 스카이박스 머티리얼을 지원하지 않으며, 다른 스카이 생성 솔루션을 포함합니다.
스카이박스 머티리얼 생성 방법
스카이박스 머티리얼을 생성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메뉴 바에서 Assets > Create > Material
을 클릭합니다. 2. Shader 드롭다운에서 Skybox
을 선택한 후 원하는 스카이박스 셰이더를 클릭합니다. 3. 머티리얼의 프로퍼티를 설정하여 스카이박스를 조정합니다.
씬에서 스카이박스 그리기
스카이박스 머티리얼을 씬에 적용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1. 메뉴 바에서 Window > Rendering > Lighting Settings
를 클릭합니다. 2. 표시된 창에서 Environment
탭을 선택합니다. 3. 스카이박스 머티리얼을 Skybox Material
프로퍼티에 할당합니다.
이렇게 하면 씬에 있는 모든 카메라의 배경으로 스카이박스가 표시됩니다.
주변광 설정
스카이박스 머티리얼을 사용하여 주변광 효과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Lighting Settings
창을 열고 선택한 스카이박스를 Skybox Material
로 설정합니다. 2. Source
드롭다운에서 Skybox
를 선택합니다. 3. Ambient Mode
를 설정합니다: - Realtime: 런타임 동안 주변광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 Baked: 필요할 때만 주변광을 생성합니다.
특정 카메라에 대한 스카이박스 설정
특정 카메라에만 스카이박스를 적용하려면 Skybox
컴포넌트를 사용합니다: 1. 씬에서 원하는 카메라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을 엽니다. 2. Add Component > Rendering > Skybox
를 클릭합니다. 3. Skybox
컴포넌트에서 스카이박스 머티리얼을 Custom Skybox
프로퍼티로 설정합니다.
베스트 프랙티스
- 스카이박스에 태양, 달 등의 광원이 포함된 경우, 방향 광원을 설정하여 스카이박스와 씬의 조화를 맞추세요.
- 안개를 적용하려면 안개 컬러와 스카이박스 컬러를 일치시켜 블렌딩 효과를 줍니다.
안개 설정 방법
Lighting Settings
창에서Environment
탭을 클릭합니다.Other Settings
섹션의Fog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Color
프로퍼티를 스카이박스에 적합하게 설정합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에서 스카이박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