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스카이박스 셰이더 사용하기
Unity는 다양한 스카이박스 셰이더를 제공하여, 개발자들이 현실감 있는 하늘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스카이박스의 종류와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스카이박스 셰이더의 종류
Unity에서 제공하는 스카이박스 셰이더는 두 가지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카테고리 | 설명 | 지원하는 셰이더 |
---|---|---|
Textured | 하나 또는 여러 텍스처를 사용하여 스카이박스를 생성 | 6면, 큐브맵, 파노라마 |
Procedural | 텍스처를 사용하지 않고 머티리얼의 프로퍼티를 사용 | 절차적 |
Textured 스카이박스
- 6면 스카이박스: 6개의 텍스처를 사용하여 각 방향에서 하늘을 나타냅니다.
- 큐브맵: 6개의 면을 가진 큐브에 텍스처를 적용하여 하늘을 생성합니다.
- 파노라마: 1개의 파노라마 이미지를 사용하여 넓은 하늘을 나타냅니다.
Procedural 스카이박스
- 절차적 스카이박스: 복잡한 텍스처 없이, 코드로 정의한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생성됩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스카이박스는 다양한 렌더 파이프라인과 호환됩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
---|---|---|---|
스카이박스 셰이더 지원 | 지원됨 | 지원됨 | 미지원 |
사용 가능한 스카이 생성 솔루션 | 모든 셰이더 지원 | 모든 셰이더 지원 | 여러 스카이 생성 솔루션 포함 |
모든 게임에서 하늘을 자연스럽게 나타내기 위해, 스카이박스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다양한 옵션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게임에 적합한 하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6면 스카이박스 사용하기: 6개의 고해상도 텍스처를 준비하여, 각 방향에 맞춰 하늘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큐브맵 적용하기: 큐브맵을 통해 주변 환경을 반영하는 하늘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절차적 스카이 구현하기: 특정 시간대 또는 이벤트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하늘을 만들기 위해 프로그래밍 가능한 스카이박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
- 스카이박스를 선택할 때, 게임의 분위기와 설정에 어울리는 타입을 고려하세요.
- HDRP에서는 보다 복잡한 솔루션을 필요로 할 수 있으므로, 공식 문서를 꼭 참고하세요.
Unity의 스카이박스 셰이더를 잘 활용하여 몰입감 있는 게임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