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스카이박스 셰이더 사용하기

Unity는 다양한 스카이박스 셰이더를 제공하여, 개발자들이 현실감 있는 하늘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스카이박스의 종류와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스카이박스 셰이더의 종류

Unity에서 제공하는 스카이박스 셰이더는 두 가지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카테고리 설명 지원하는 셰이더
Textured 하나 또는 여러 텍스처를 사용하여 스카이박스를 생성 6면, 큐브맵, 파노라마
Procedural 텍스처를 사용하지 않고 머티리얼의 프로퍼티를 사용 절차적

Textured 스카이박스

  • 6면 스카이박스: 6개의 텍스처를 사용하여 각 방향에서 하늘을 나타냅니다.
  • 큐브맵: 6개의 면을 가진 큐브에 텍스처를 적용하여 하늘을 생성합니다.
  • 파노라마: 1개의 파노라마 이미지를 사용하여 넓은 하늘을 나타냅니다.

Procedural 스카이박스

  • 절차적 스카이박스: 복잡한 텍스처 없이, 코드로 정의한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생성됩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스카이박스는 다양한 렌더 파이프라인과 호환됩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스카이박스 셰이더 지원 지원됨 지원됨 미지원
사용 가능한 스카이 생성 솔루션 모든 셰이더 지원 모든 셰이더 지원 여러 스카이 생성 솔루션 포함

모든 게임에서 하늘을 자연스럽게 나타내기 위해, 스카이박스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다양한 옵션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게임에 적합한 하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1. 6면 스카이박스 사용하기: 6개의 고해상도 텍스처를 준비하여, 각 방향에 맞춰 하늘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큐브맵 적용하기: 큐브맵을 통해 주변 환경을 반영하는 하늘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절차적 스카이 구현하기: 특정 시간대 또는 이벤트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하늘을 만들기 위해 프로그래밍 가능한 스카이박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

  • 스카이박스를 선택할 때, 게임의 분위기와 설정에 어울리는 타입을 고려하세요.
  • HDRP에서는 보다 복잡한 솔루션을 필요로 할 수 있으므로, 공식 문서를 꼭 참고하세요.

Unity의 스카이박스 셰이더를 잘 활용하여 몰입감 있는 게임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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