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그림자 설정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그림자 설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매뉴얼입니다. 그림자는 게임의 시각적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한 설정이 중요합니다.
그림자 거리
그림자 거리는 카메라로부터 실시간 그림자가 렌더링되는 최대 거리를 설정합니다. 게임 오브젝트가 카메라에서 멀어질수록 그림자는 덜 눈에 띄게 됩니다. 따라서 먼 거리의 오브젝트에 대해 그림자를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성능을 개선하고 시각적으로도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요 포인트: - 카메라의 원거리 평면이 그림자 거리보다 가깝다면 Unity는 해당 원거리 평면을 사용합니다. - 안개와 같은 시각 효과를 사용하여 누락된 그림자를 숨길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
1.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프로젝트의 품질 설정에서 Shadow Distance
속성을 설정합니다.
2.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URP 에셋 내에서 Shadow Distance
속성을 설정합니다.
3.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볼륨별로 Shadow Distance
속성을 설정해야 합니다.
깜박이는 그림자 해결
카메라에서 멀리 있는 그림자는 깜박일 수 있습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 "카메라 관련 컬링"을 활성화합니다.
활성화 방법
- Project Settings로 이동합니다.
- Graphics를 선택합니다.
- Culling Settings에서 Camera-Relative Culling으로 이동합니다.
Shadows
를 활성화합니다.
그림자 마스크 조명 모드
씬이 Shadow Mask
조명 모드를 사용할 경우 Unity는 라이트 프로브 또는 그림자 마스크 텍스처를 사용하여 그림자 거리 너머의 혼합 광원에 대한 그림자를 렌더링합니다. 이 설정을 통해 원하는 방식으로 그림자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요약
Unity에서 그림자를 설정하는 것은 시각적 품질과 성능 최적화를 위해 필수적입니다. 적절한 그림자 거리 설정과 효율적인 컬링 기준을 통해 게임의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 예제 및 활용
- 예제 1: 그림자 거리 설정을 줄여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
- 예제 2: 카메라 관련 컬링으로 그림자 깜박임을 줄이는 과정을 시연
- 예제 3: URP에서 그림자 마스크 조명 모드를 활용하는 프로젝트 사례
참고 문서
- Unity 공식 문서
- 관련 튜토리얼과 자료 활용
이 가이드를 참고하여 Unity에서 최적의 그림자 환경을 설정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