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그림자 설정
이 문서는 Unity의 조명과 그림자 설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림자는 게임의 비주얼을 풍부하게 만들어주며, 이 설정을 통해 개발자는 원하는 룩을 정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그림자 설정과 관련된 내용을 간단히 설명하고, 몇 가지 활용 예제를 소개하겠습니다.
1. 그림자 설정하기
1.1 그림자 설정 방법
Unity에서는 인스펙터를 사용하여 각 Light 컴포넌트별로 실시간 그림자와 베이크된 그림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Cast Shadows: 이 프로퍼티는 메시에 대한 그림자 캐스팅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합니다.
- Receive Shadows: 이 프로퍼티는 물체가 그림자를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1.2 Cast Shadows 옵션
드롭다운 메뉴에서 다음과 같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On: 메시에 대한 그림자 캐스팅을 활성화합니다.
- Two Sided: 그림자가 표면의 모든 면에 의해 캐스트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후면 컬링 무시).
- Shadows Only: 보이지 않는 게임 오브젝트에서 그림자를 캐스트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2. 그림자 거리
게임의 설정에서 그림자의 거리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이 크면 더 멀리 있는 오브젝트의 그림자가 표시됩니다. 그림자가 너무 멀면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거리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활용 예제
3.1 첫 번째 예제: 그림자와 빛의 조화
하나의 스포트라이트를 사용하여 특정 오브젝트에 그림자를 생성하고, 조명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신비로운 분위기의 던전을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2 두 번째 예제: 실시간 그림자 활용
동적으로 움직이는 캐릭터에 실시간 그림자를 적용하여 현실감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이동할 때 그림자가 따라 움직여서 보다 자연스럽습니다.
3.3 세 번째 예제: 게임 오브젝트의 그림자 조정
보이지 않는 게임 오브젝트에 Shadows Only 옵션을 적용해 숨겨진 길이나 복잡한 맵 디자인에서 그림자만으로 힌트를 줄 수 있습니다.
4. 결론
그림자 설정은 Unity에서 비주얼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가이드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그림자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게임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이 문서가 Unity에서 그림자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추가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