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카이박스 셰이더 가이드

개요

Unity의 스카이박스 셰이더는 하늘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컴포넌트입니다. 이 셰이더는 단일 큐브맵 에셋에서 스카이박스를 생성하여, 주변을 전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큐브맵은 여섯 개의 정사각형 텍스처로 구성되어 있어 모든 방향에서 하늘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스카이박스 셰이더는 다음과 같은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지원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지원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 지원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HDRP) 지원 안 함

주요 프로퍼티 설명

프로퍼티 설명
Tint Color 스카이박스에 적용할 색상으로, 기본 텍스처를 변경하지 않고 형상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posure 스카이박스의 노출을 조정하여 색조 값을 수정합니다. 높은 값은 더 밝고 낮은 값은 더 어두운 스카이박스를 생성합니다.
Rotation Y축을 중심으로 스카이박스를 회전시켜 원하는 방향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Cubemap (HDR) 머티리얼이 하늘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큐브맵 에셋입니다. 큐브맵 생성 방법은 관련된 문서를 참조하세요.
Render Queue Unity가 게임 오브젝트를 그리는 순서를 결정합니다.
Double Sided GI 라이트매퍼가 전역 조명을 계산할 때 지오메트리의 양면을 고려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사용 사례

  1. 스카이박스 생성
  2. 큐브맵 에셋: 여섯 개의 텍스처를 포함한 큐브맵으로 스카이박스를 생성합니다.
  3. 색상 조정: Tint Color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스카이박스 색상을 사용자 정의합니다.
  4. 씬에 스카이박스 적용
  5. 회전 조정: Rotation 프로퍼티를 통해 스카이박스의 방향을 설정하여 특정 장면 요소와 잘 어울리도록 조정합니다.
  6. 조명 효과
  7. 노출 조정: Exposure 프로퍼티를 통해 스카이박스의 밝기를 조절하여 자연스러운 조도 환경을 연출합니다.
  8. 양면 조명 활용: Double Sided GI 옵션을 활성화하여 양면에서의 조명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결론

Unity의 스카이박스 셰이더는 하늘을 표현하는 데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스카이박스를 설정하고 조정하는 방법을 익히고 다양한 환경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필요한 문서나 튜토리얼을 참고하여 더욱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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