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카이박스 셰이더 가이드
개요
Unity의 스카이박스 셰이더는 하늘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컴포넌트입니다. 이 셰이더는 단일 큐브맵 에셋에서 스카이박스를 생성하여, 주변을 전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큐브맵은 여섯 개의 정사각형 텍스처로 구성되어 있어 모든 방향에서 하늘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스카이박스 셰이더는 다음과 같은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 지원 |
---|---|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 지원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 | 지원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HDRP) | 지원 안 함 |
주요 프로퍼티 설명
프로퍼티 | 설명 |
---|---|
Tint Color | 스카이박스에 적용할 색상으로, 기본 텍스처를 변경하지 않고 형상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합니다. |
Exposure | 스카이박스의 노출을 조정하여 색조 값을 수정합니다. 높은 값은 더 밝고 낮은 값은 더 어두운 스카이박스를 생성합니다. |
Rotation | Y축을 중심으로 스카이박스를 회전시켜 원하는 방향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
Cubemap (HDR) | 머티리얼이 하늘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큐브맵 에셋입니다. 큐브맵 생성 방법은 관련된 문서를 참조하세요. |
Render Queue | Unity가 게임 오브젝트를 그리는 순서를 결정합니다. |
Double Sided GI | 라이트매퍼가 전역 조명을 계산할 때 지오메트리의 양면을 고려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
사용 사례
- 스카이박스 생성
- 큐브맵 에셋: 여섯 개의 텍스처를 포함한 큐브맵으로 스카이박스를 생성합니다.
- 색상 조정: Tint Color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스카이박스 색상을 사용자 정의합니다.
- 씬에 스카이박스 적용
- 회전 조정: Rotation 프로퍼티를 통해 스카이박스의 방향을 설정하여 특정 장면 요소와 잘 어울리도록 조정합니다.
- 조명 효과
- 노출 조정: Exposure 프로퍼티를 통해 스카이박스의 밝기를 조절하여 자연스러운 조도 환경을 연출합니다.
- 양면 조명 활용: Double Sided GI 옵션을 활성화하여 양면에서의 조명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결론
Unity의 스카이박스 셰이더는 하늘을 표현하는 데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스카이박스를 설정하고 조정하는 방법을 익히고 다양한 환경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필요한 문서나 튜토리얼을 참고하여 더욱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