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2022.3 (LTS) - 6면 스카이박스 셰이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2022.3 (LTS)에서 6면 스카이박스 셰이더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공식 가이드입니다. 이 셰이더를 통해 3D 환경에서 하늘을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관련된 개념과 프로퍼티를 설명하고, 활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1. 스카이박스 셰이더 개요
6면 스카이박스 셰이더는 큐브 맵을 사용하여 하늘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이 셰이더는 각 면이 특정 방향의 하늘을 나타내는 6개의 개별 텍스처로 구성됩니다. 이는 각각의 측면이 실제로 하늘을 보는 시점을 반영합니다.
큐브 구조
큐브 내부를 상상하면 보다 이해가 쉽습니다. 각 텍스처는 큐브의 한 면을 담당하며, 여섯 면이 모여 유기적인 환경을 형성합니다.
2.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다음은 스카이박스 셰이더의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정보입니다.
기능 |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HDRP) |
---|---|---|---|
6면 스카이박스 | 지원 | 지원 | 지원 |
3. 스카이박스 텍스처 요건
스카이박스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여섯 개의 개별 텍스처가 필요합니다. 텍스처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매핑되어야 합니다.
- 텍스처는 HDR(High Dynamic Range)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프로퍼티 설명
스카이박스 셰이더에서 설정할 수 있는 주요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퍼티 | 설명 |
---|---|
Tint Color | 스카이박스에 적용할 기본 색상입니다. |
Exposure | 스카이박스의 노출을 조정하여 밝기를 설정합니다. |
Rotation | 스카이박스의 회전 각도를 설정합니다. |
Front [+Z] (HDR) | 양의 Z축 방향의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
Back [-Z] (HDR) | 음의 Z축 방향의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
Left [+X] (HDR) | 양의 X축 방향의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
Right [-X] (HDR) | 음의 X축 방향의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
Up [+Y] (HDR) | 양의 Y축 방향의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
Down [-Y] (HDR) | 음의 Y축 방향의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
Render Queue | 렌더링 순서를 설정합니다. |
Double Sided Global Illumination | 양면 광원 반사를 설정합니다. |
5. 활용 예제
예제 1: 기본 하늘 박스 만들기
- 새로운 머티리얼을 생성합니다.
- 스카이박스 셰이더를 선택합니다.
- 각 방향에 맞는 텍스처를 할당합니다.
Tint Color
와Exposure
를 조정하여 원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예제 2: 동적인 하늘 박스
- 각 프레임마다
Rotation
값을 변경하여 하늘이 움직이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예제 3: 낮과 밤 스카이박스 전환
- 시간에 따라 다른 스카이박스를 적용하여 낮과 밤의 변화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6면 스카이박스 셰이더를 활용하면 다양한 환경을 더욱 사실적이고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프로퍼티와 활용 예제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하늘을 만들 수 있습니다. Unity를 사용하여 창의성을 발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