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haderLab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ShaderLab에 대한 기본 개념과 레거시 기능을 설명합니다. ShaderLab은 HLSL 코드를 사용하지 않고 셰이더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정된 함수 스타일"의 커맨드를 제공합니다.
레거시 기능
레거시 기능은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을 위해 문서화되었으며, HLSL 코드가 포함된 셰이더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커맨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포함합니다:
기능 | 설명 |
---|---|
레거시 안개 | 오래된 안개 효과를 제공하는 커맨드입니다. |
레거시 조명 | 기본 조명 모델을 적용하는 기능입니다. |
레거시 알파 테스트 | 투명도 처리를 위한 알파 테스트 기능입니다. |
레거시 텍스처 조합 | 여러 텍스처를 조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레거시 버텍스 데이터 | 버텍스 데이터를 다루기 위한 채널 매핑 기능입니다. |
ShaderLab 커맨드
ZWrite
ZWrite
커맨드는 물체가 깊이 버퍼에 기록하는 방식을 제어합니다. 이는 물체가 카메라에 얼마나 가까운지에 따라 그리기 순서를 조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ZWrite On // 깊이 버퍼에 기록 활성화
레거시 안개
레거시 안개는 셰이더에서 안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환경의 깊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Fog { Mode Linear }
활용 및 응용 예제
간단한 커스텀 셰이더 예제
아래는 레거시 기능을 활용한 간단한 셰이더의 예입니다.
Shader "Custom/MyShader"
{
SubShader
{
Tags { "RenderType"="Opaque" }
ZWrite On
Fog { Mode Off }
Pass
{
// 셰이더 코드 작성
}
}
}
이 셰이더는 깊이 버퍼에 기록하고 안개 효과를 비활성화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가 잘 보이도록 만드는 기본적인 구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레거시 안개 사용 예
레거시 안개를 사용하면 대기 효과를 더욱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레거시 안개를 적용한 셰이더 예입니다.
Shader "Custom/FogShader"
{
SubShader
{
Tags { "RenderType"="Opaque" }
ZWrite On
Fog { Mode Linear }
Pass
{
// 안개의 색상 및 세기를 정의하는 코드 작성
}
}
}
이러한 방법으로 ShaderLab을 사용하여 다양한 셰이더를 제작하고, 레거시 기능을 활용하여 더 깊이 있는 그래픽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