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2022.3 (LTS) - 6면 스카이박스 셰이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2022.3 (LTS)에서 6면 스카이박스 셰이더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공식 가이드입니다. 이 셰이더를 통해 3D 환경에서 하늘을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관련된 개념과 프로퍼티를 설명하고, 활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1. 스카이박스 셰이더 개요

6면 스카이박스 셰이더는 큐브 맵을 사용하여 하늘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이 셰이더는 각 면이 특정 방향의 하늘을 나타내는 6개의 개별 텍스처로 구성됩니다. 이는 각각의 측면이 실제로 하늘을 보는 시점을 반영합니다.

큐브 구조

큐브 내부를 상상하면 보다 이해가 쉽습니다. 각 텍스처는 큐브의 한 면을 담당하며, 여섯 면이 모여 유기적인 환경을 형성합니다.

2.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다음은 스카이박스 셰이더의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정보입니다.

기능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HDRP)
6면 스카이박스 지원 지원 지원

3. 스카이박스 텍스처 요건

스카이박스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여섯 개의 개별 텍스처가 필요합니다. 텍스처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매핑되어야 합니다.

  • 텍스처는 HDR(High Dynamic Range)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프로퍼티 설명

스카이박스 셰이더에서 설정할 수 있는 주요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퍼티 설명
Tint Color 스카이박스에 적용할 기본 색상입니다.
Exposure 스카이박스의 노출을 조정하여 밝기를 설정합니다.
Rotation 스카이박스의 회전 각도를 설정합니다.
Front [+Z] (HDR) 양의 Z축 방향의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Back [-Z] (HDR) 음의 Z축 방향의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Left [+X] (HDR) 양의 X축 방향의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Right [-X] (HDR) 음의 X축 방향의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Up [+Y] (HDR) 양의 Y축 방향의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Down [-Y] (HDR) 음의 Y축 방향의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Render Queue 렌더링 순서를 설정합니다.
Double Sided Global Illumination 양면 광원 반사를 설정합니다.

5. 활용 예제

예제 1: 기본 하늘 박스 만들기

  1. 새로운 머티리얼을 생성합니다.
  2. 스카이박스 셰이더를 선택합니다.
  3. 각 방향에 맞는 텍스처를 할당합니다.
  4. Tint ColorExposure를 조정하여 원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예제 2: 동적인 하늘 박스

  • 각 프레임마다 Rotation 값을 변경하여 하늘이 움직이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예제 3: 낮과 밤 스카이박스 전환

  • 시간에 따라 다른 스카이박스를 적용하여 낮과 밤의 변화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6면 스카이박스 셰이더를 활용하면 다양한 환경을 더욱 사실적이고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프로퍼티와 활용 예제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하늘을 만들 수 있습니다. Unity를 사용하여 창의성을 발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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