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자체 조명 셰이더
개요
Unity의 자체 조명 셰이더는 오브젝트가 빛을 방출하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 셰이더를 사용하면 오브젝트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을 정의할 수 있으며, 씬의 광원과 결합하여 더 리얼한 비주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셰이더 설명
1. 자체 발광 프로퍼티
- 알파 채널: 텍스처에 빛을 비추는 광원이 없을 때도, 오브젝트가 방출하는 빛의 양을 정의합니다.
- 검정색: 0의 빛
- 흰색: 최대 빛
2. 스페큘러 프로퍼티
- 스페큘러 하이라이트: 디퓨즈 조명과 더불어 오브젝트의 표면 반사를 시뮬레이션합니다.
- 블렌딩 각도: 스페큘러 하이라이트는 표면 각도, 광원 각도, 보는 각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 샤이니스 조절: Inspector에서 Shininess 슬라이더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예시
오브젝트 | 스페큘러 레벨 |
---|---|
녹슨 금속 | 낮은 스페큘러 |
광택 금속 | 높은 스페큘러 |
립스틱 | 높은 스페큘러 |
피부 | 중간 스페큘러 |
성능
이 셰이더는 렌더링 시 어느 정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퍼포먼스 관련 자세한 내용은 셰이더 퍼포먼스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활용 예시
- 게임 캐릭터: 캐릭터의 피부 자질을 실감 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환경 오브젝트: 특정 오브젝트에 광택을 주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특수 효과: 발화하는 오브젝트를 만들 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매뉴얼은 Unity에서 자체 조명 셰이더의 활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게임 개발에서 다양한 비주얼 효과를 생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