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셰이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다양한 셰이더 및 그 활용 방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Unity의 셰이더는 주로 3D 그래픽스에서 물체의 표면 특성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여기에서는 셰이더의 종류, 프로퍼티, 활용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셰이더 종류
셰이더 종류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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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장 셰이더 | Unity에서 제공하는 기본 셰이더입니다. 주로 자동차나 금속 표면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사용됩니다. |
스탠다드 셰이더 | Unity 5에서 도입된 셰이더로, 다양한 텍스처와 반사 효과를 제공합니다. |
패럴랙스 셰이더 | 깊이 감각을 시뮬레이션하며, 주로 벽돌이나 돌 등의 불규칙한 표면에 효과적입니다. |
반사 프로퍼티
반사 프로퍼티는 주로 금속성의 표면 및 물체에서 반사 효과를 시뮬레이션합니다. 환경 큐브맵을 이용하여 무엇이 반사되는지를 정의하며, 이 프로퍼티는 메인 텍스처의 알파 채널을 통해 조정됩니다.
프로퍼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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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 채널 | 오브젝트 표면의 반사 강도를 정의합니다. |
씬 광원 | 씬의 광원이 반사되는 빛에 추가됩니다. |
큐브맵 | 반사되는 환경을 정의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
패럴랙스 노멀 맵 프로퍼티
이 프로퍼티는 일반 노멀 맵과 유사하지만, 깊이 효과를 더 잘 시뮬레이션합니다. 높이 맵을 사용하여 높은 뎁스 효과를 구현합니다.
프로퍼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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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이 맵 | 노멀 맵의 알파 채널에 포함되어 깊이 효과를 생성합니다. |
전환 방법 | 점진적인 높이 맵 전환을 사용하는 것이 강한 높이 전환을 피하는 데 좋습니다. |
스페큘러 프로퍼티
스페큘러는 조명에 따라 하이라이트가 달라지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블린퐁 조명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뷰어의 위치에 따라 반응합니다.
프로퍼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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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라이트 | 실제 광원의 반사를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
알파 채널 | 스페큘러 맵으로 작용하여 오브젝트의 반사 강도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활용 예제
1. 자동차 모델링
자동차 표면을 금속 느낌으로 표현하기 위해 반사 프로퍼티와 스페큘러 맵을 활용하여 현실감 있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아트 작품
버추얼 전시 공간에서 다양한 텍스처를 적용하여 아트 작품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패럴랙스 맵을 사용하여 깊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게임 환경 시뮬레이션
플레이어가 다양한 표면에서 특이한 반사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속에서 반사되는 빛의 역할을 잘 시뮬레이션하면 몰입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셰이더는 다양한 환경과 오브젝트에 대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 또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더 기술적이고 미적인 요소를 더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셰이더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여 더욱 몰입감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