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셰이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다양한 셰이더 및 그 활용 방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Unity의 셰이더는 주로 3D 그래픽스에서 물체의 표면 특성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여기에서는 셰이더의 종류, 프로퍼티, 활용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셰이더 종류

셰이더 종류 설명
내장 셰이더 Unity에서 제공하는 기본 셰이더입니다. 주로 자동차나 금속 표면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사용됩니다.
스탠다드 셰이더 Unity 5에서 도입된 셰이더로, 다양한 텍스처와 반사 효과를 제공합니다.
패럴랙스 셰이더 깊이 감각을 시뮬레이션하며, 주로 벽돌이나 돌 등의 불규칙한 표면에 효과적입니다.

반사 프로퍼티

반사 프로퍼티는 주로 금속성의 표면 및 물체에서 반사 효과를 시뮬레이션합니다. 환경 큐브맵을 이용하여 무엇이 반사되는지를 정의하며, 이 프로퍼티는 메인 텍스처의 알파 채널을 통해 조정됩니다.

프로퍼티 설명
알파 채널 오브젝트 표면의 반사 강도를 정의합니다.
씬 광원 씬의 광원이 반사되는 빛에 추가됩니다.
큐브맵 반사되는 환경을 정의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패럴랙스 노멀 맵 프로퍼티

이 프로퍼티는 일반 노멀 맵과 유사하지만, 깊이 효과를 더 잘 시뮬레이션합니다. 높이 맵을 사용하여 높은 뎁스 효과를 구현합니다.

프로퍼티 설명
높이 맵 노멀 맵의 알파 채널에 포함되어 깊이 효과를 생성합니다.
전환 방법 점진적인 높이 맵 전환을 사용하는 것이 강한 높이 전환을 피하는 데 좋습니다.

스페큘러 프로퍼티

스페큘러는 조명에 따라 하이라이트가 달라지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블린퐁 조명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뷰어의 위치에 따라 반응합니다.

프로퍼티 설명
하이라이트 실제 광원의 반사를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알파 채널 스페큘러 맵으로 작용하여 오브젝트의 반사 강도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활용 예제

1. 자동차 모델링

자동차 표면을 금속 느낌으로 표현하기 위해 반사 프로퍼티와 스페큘러 맵을 활용하여 현실감 있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아트 작품

버추얼 전시 공간에서 다양한 텍스처를 적용하여 아트 작품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패럴랙스 맵을 사용하여 깊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게임 환경 시뮬레이션

플레이어가 다양한 표면에서 특이한 반사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속에서 반사되는 빛의 역할을 잘 시뮬레이션하면 몰입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셰이더는 다양한 환경과 오브젝트에 대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 또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더 기술적이고 미적인 요소를 더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셰이더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여 더욱 몰입감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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