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버튼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버튼 컴포넌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Unity에서 버튼은 사용자가 클릭하는 상호작용 요소로, 다양한 액션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버튼 기본 개념
버튼은 사용자의 클릭 및 인터랙션에 반응하며, 사용자가 특정 동작을 시작하거나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웹 양식에서 자주 볼 수 있는 "Submit" 및 "Cancel" 버튼 같은 것이 있습니다.
버튼 프로퍼티
버튼 컴포넌트에는 여러 중요한 프로퍼티가 있으며, 이들은 버튼의 행동과 상호작용 방식을 제어합니다.
프로퍼티 | 기능 |
---|---|
Interactable | 버튼이 사용자 입력을 허용할지를 결정합니다. 활성화된 경우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
Transition | 버튼이 사용자 행동에 어떻게 시각적으로 반응하는지를 결정합니다. 버튼의 비주얼 전환 방식에 대한 설정을 포함합니다. |
Navigation | 버튼이 선택 가능한 다른 UI 요소들과의 내비게이션 순서를 설정합니다. |
버튼 이벤트
버튼 사용 시 주목할 점은 다양한 이벤트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이벤트는 On Click
입니다.
- On Click: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고 나서 버튼에서 마우스를 놓을 때 Unity가 호출하는 이벤트입니다. 이 이벤트는 버튼이 클릭되고 놓이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사용자가 클릭을 완료해야만 반응합니다.
일반적인 이벤트 이용 사례
- 게임플레이 시작 또는 게임 저장에 대한 확인
- GUI 내에서 하위 메뉴로 이동
- 진행 중인 작업을 취소 (예: 새 씬 다운로드)
팁 및 활용 예제
- 이벤트를 통해 버튼 클릭 시 특정 게임 메커니즘을 시작하는 코드 작성하기
- 버튼의 상태에 따라 UI 변경을 다르게 설정하기 (예: 버튼 클릭 가능 여부에 따라 색상 변경)
- 여러 버튼을 사용하여 간단한 내비게이션 메뉴 구성하기
이러한 정보들은 Unity 프로젝트에서 UI 버튼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