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2022.3 LTS): 종횡비 피터

개요

Unity의 종횡비 피터(Aspect Ratio Fitter)는 사각형 UI 요소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레이아웃 컨트롤러입니다. 주로 다양한 화면 크기에서 UI의 비율을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능

종횡비 피터를 통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UI 요소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설명
None 사각형을 종횡비에 맞추지 않습니다.
Width Controls Height 높이가 너비에 따라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Height Controls Width 너비가 높이에 따라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Fit In Parent 부모 사각형 안에 들어가도록 조정합니다.
Envelope Parent 부모의 전체 영역을 덮도록 조정합니다.

세부 안내

  • Aspect Ratio: 적용할 종횡비를 설정합니다. 이는 너비를 높이로 나눈 값을 의미합니다.
  • 레이아웃 조정: 종횡비 피터는 사각형의 크기가 변경될 때 피벗을 중심으로 크기 조정이 이루어집니다. 피벗을 통해 사각형의 정렬을 조정할 수 있으며, 이러한 조정으로 UI 요소가 다양한 화면에서 일관되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게임 UI에서 비율 유지

게임 내 메뉴 화면을 설계할 때, 종횡비 피터를 사용하여 메뉴 버튼들이 항상 같은 비율을 유지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제 2: 반응형 디자인 구현

모바일 장치와 같은 다양한 해상도에서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UI 요소에 종횡비 피터를 적용하여 각 해상도에 맞게 자동으로 크기가 조정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화면 비율에 따른 위치 조정

종횡비 피터를 통해 UI 요소의 크기를 조정하면서도 피벗 위치를 설정하여, 특정 화면 비율에서도 요소의 위치가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더 많은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 중 궁금한 점이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Unity 커뮤니티 포럼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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