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2022.3 LTS): 종횡비 피터
개요
Unity의 종횡비 피터(Aspect Ratio Fitter)는 사각형 UI 요소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레이아웃 컨트롤러입니다. 주로 다양한 화면 크기에서 UI의 비율을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능
종횡비 피터를 통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UI 요소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 | 설명 |
---|---|
None | 사각형을 종횡비에 맞추지 않습니다. |
Width Controls Height | 높이가 너비에 따라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
Height Controls Width | 너비가 높이에 따라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
Fit In Parent | 부모 사각형 안에 들어가도록 조정합니다. |
Envelope Parent | 부모의 전체 영역을 덮도록 조정합니다. |
세부 안내
- Aspect Ratio: 적용할 종횡비를 설정합니다. 이는 너비를 높이로 나눈 값을 의미합니다.
- 레이아웃 조정: 종횡비 피터는 사각형의 크기가 변경될 때 피벗을 중심으로 크기 조정이 이루어집니다. 피벗을 통해 사각형의 정렬을 조정할 수 있으며, 이러한 조정으로 UI 요소가 다양한 화면에서 일관되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게임 UI에서 비율 유지
게임 내 메뉴 화면을 설계할 때, 종횡비 피터를 사용하여 메뉴 버튼들이 항상 같은 비율을 유지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제 2: 반응형 디자인 구현
모바일 장치와 같은 다양한 해상도에서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UI 요소에 종횡비 피터를 적용하여 각 해상도에 맞게 자동으로 크기가 조정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화면 비율에 따른 위치 조정
종횡비 피터를 통해 UI 요소의 크기를 조정하면서도 피벗 위치를 설정하여, 특정 화면 비율에서도 요소의 위치가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더 많은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 중 궁금한 점이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Unity 커뮤니티 포럼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