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카메라 설정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씬 뷰 카메라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카메라 설정은 씬 뷰의 툴바를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다양한 프로퍼티를 조정하여 카메라의 동작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각 프로퍼티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안내합니다.
카메라 설정 메뉴 접근
씬 뷰에서 카메라 설정 메뉴에 접근하려면 툴바에 있는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십시오.
주요 프로퍼티 설명
프로퍼티 | 설명 |
---|---|
Field of View | 카메라 뷰 앵글의 높이로, 시야의 넓이를 설정합니다. |
Dynamic Clipping | 선택 시, Unity가 씬 뷰 크기를 기준으로 카메라의 근거리 및 원거리 클리핑 평면을 계산합니다. |
Clipping Planes | 카메라와 게임 오브젝트 렌더링을 시작하고 중지하는 거리입니다. |
Near | 카메라와 가장 가까운 지점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렌더링합니다. |
Far | 카메라와 가장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렌더링합니다. |
Occlusion Culling | 선택 시, 가려져 있어서 카메라가 볼 수 없는 게임 오브젝트를 렌더링하지 않습니다. |
Camera Easing | 선택 시, 카메라의 모션이 서서히 시작하고 멈춥니다. |
Camera Acceleration | 선택 시, 카메라 속도를 기반으로 가속도가 활성화됩니다. |
Camera Speed | 씬 뷰 내 카메라의 현재 속도를 설정합니다. |
Min / Max | 카메라의 최저 및 최고 속도를 설정합니다. 유효한 값은 0.01 - 98 및 0.02 - 99 사이입니다. |
기본값으로 재설정
프로퍼티를 기본값으로 재설정하려면 카메라 설정 메뉴의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한 후 Reset
을 선택하십시오.
Flythrough 모드 활용
Flythrough 모드에서는 이동 중 카메라의 속도를 마우스 스크롤 휠 또는 트랙패드에서 손가락 두 개로 드래그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SceneView.CameraSettingAPI
Unity는 SceneView.CameraSettingAPI를 사용하여 스크립트에서도 카메라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게임의 동적 카메라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아래는 SceneView의 카메라 속성을 설정하는 C# 코드의 예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
public class CameraSettingsExample
{
[MenuItem("Tools/Set Camera Settings")]
public static void SetCameraSettings()
{
SceneView sceneView = SceneView.lastActiveSceneView;
if (sceneView != null)
{
// 카메라의 다양한 속성을 설정합니다
sceneView.camera.fieldOfView = 60;
sceneView.camera.nearClipPlane = 0.1f;
sceneView.camera.farClipPlane = 1000f;
}
}
}
활용 및 응용 예제
- 기본 카메라 설정 최적화: 게임의 씬에 맞는 기본 카메라 설정을 위 코드를 통해 마련하고, 다른 씬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카메라 움직임의 유동성 확보:
Camera Easing
과Camera Acceleration
을 조정하여 카메라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객체 간 시야 차단 해결:
Occlusion Culling
을 활성화하여, 플레이어가 보지 않는 객체는 렌더링하지 않아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씬 뷰 카메라 설정은 사용자가 게임을 더욱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탐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이 문서를 활용하여 최적의 카메라 환경을 구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