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씬 생성, 로드 및 저장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씬을 생성하고, 로드하고, 저장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다음은 새로운 씬을 생성하는 다양한 방법과 관련된 기본적인 사용법입니다.

새로운 씬 생성 방법

1. New Scene 다이얼로그 사용하기

New Scene 다이얼로그를 통해 특정 씬 템플릿에서 새로운 씬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메뉴(File > New Scene)에서 또는 단축키(Ctrl/Cmd+N)를 사용하여 열 수 있습니다.

생성 단계:

  1. 리스트에서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2. "Load Additively"를 활성화하여 기존 씬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Create"를 클릭하여 새로운 씬을 생성합니다.
참고: 애디티브 로딩은 Unity가 이미 열려 있는 다른 씬 외에 추가로 씬을 로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메뉴를 사용한 씬 생성

메뉴(Assets > Create > Scene)를 통해 쉽게 새로운 씬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씬은 프로젝트의 기본 템플릿을 자동으로 복사하게 됩니다.

3. 프로젝트 창에서 씬 생성

프로젝트 창의 컨텍스트 메뉴를 사용하여 새로운 씬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1. 생성할 폴더로 이동합니다. 2. 해당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Create > Scene"을 선택합니다.

4. C# 스크립트를 사용한 씬 생성

C#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특정 씬 템플릿에서 새로운 씬을 생성하려면 Instantiate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Tuple<Scene, SceneAsset> SceneTemplate.Instantiate(SceneTemplateAsset sceneTemplate, bool loadAdditively, string newSceneOutputPath = null);

이 메서드는 씬 템플릿에서 새로운 씬을 인스턴스화하여 새로 생성된 씬 핸들과 그에 맞는 씬 자산을 반환합니다.

새로운 씬 이벤트

씬 생성 시 Unity는 몇 가지 이벤트를 트리거합니다. 다음의 클래스를 사용하여 새로운 씬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SceneTemplate
{
    public delegate void NewTemplateInstantiated(SceneTemplateAsset sceneTemplateAsset, Scene scene, SceneAsset sceneAsset, bool additiveLoad);

    public static event NewTemplateInstantiated newSceneTemplateInstantiated;
}

씬 로드

씬을 로드하려면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창에서 씬 자산을 더블 클릭합니다.
  • 메뉴에서 File > New Scene을 선택합니다.
  • 메뉴에서 File > Recent Scenes > [SCENE NAME]을 선택합니다.
참고: 저장되지 않은 변경 사항이 있는 경우 저장 또는 폐기할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여러 씬 열기

여러 개의 씬을 동시에 열어 편집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다중 씬 편집"을 참조하십시오.

씬 저장

작업 중인 씬을 저장하려면 메뉴에서 File > Save Scene을 선택하거나 Ctrl + S (Windows) 또는 Cmd + S (macOS)를 누릅니다.

활용 예제

씬 생성 및 로드를 위한 기본 스크립트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public class SceneManagerHelper : MonoBehaviour
{
    public void CreateNewScene()
    {
        EditorSceneManager.NewScene(NewSceneSetup.DefaultGameObjects);
    }

    public void LoadScene(string sceneName)
    {
        SceneManager.LoadScene(sceneName);
    }
}

이 코드는 새로운 씬을 생성하고, 특정 씬을 로드하는 간단한 예제를 보여줍니다.

결론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씬을 생성, 로드 및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기능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맞는 씬을 구성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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