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씬 재로드 및 도메인 재로드 비활성화
개요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씬 재로드 및 도메인 재로드에 대해 설명합니다. 씬 재로드는 플레이 모드를 시작할 때 Unity가 모든 기존 씬 게임 오브젝트를 삭제하고 디스크에서 씬을 다시 로드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은 복잡한 씬일수록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반면, 씬 재로드를 비활성화하면 프로젝트 개발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씬 재로드란?
씬 재로드는 특정 조건 하에 기존 게임 오브젝트를 삭제하고 새로운 씬을 로드하는 기능입니다. 초기 설정에서 활성화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 씬의 복잡도에 따라 로드 시간 증가: 복잡한 씬일수록 재로드에 시간이 더 걸립니다.
- 빠른 개발 반복성: 씬 재로드를 비활성화하면 변경된 내용만 초기화되어 로드 시간이 단축됩니다.
씬 재로드 비활성화 방법
씬 재로드를 비활성화하려면 아래 단계를 따르세요:
- Edit > Project Settings > Editor로 이동합니다.
- Enter Play Mode Options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Reload Scene 옵션을 비활성화합니다.
씬 재로드 비활성화의 영향
씬 재로드를 비활성화하면 이하의 사항들이 발생합니다:
- 디버깅 및 프로파일링: 씬 재로드를 비활성화할 경우 실제 로드 시간을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의 시작 시간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활성화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ScriptableObject 및 MonoBehaviour 필드: 비활성화 시에는 [NonSerialized] 필드와 프라이빗 또는 내부 필드의 값이 유지됩니다.
- ExecuteInEditMode 또는 ExecuteAlways: 해당 속성이 설정된 스크립트는 OnDestroy 또는 Awake 호출을 받을 수 있지만, Awake 메소드는 호출되지 않으며 EditorApplication.isPlaying 프로퍼티를 확인해야 합니다.
요약
씬 재로드를 비활성화함으로써 Unity의 성능을 개선하고 프로젝트 반복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버깅 및 실행 상태에 따라 적절히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적의 작업 흐름을 위해 이러한 설정을 이해하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표: Unity 씬 재로드의 특성
특성 | 설명 |
---|---|
기본 설정 | 활성화되어 있음 |
로드 시간 | 씬의 복잡도에 비례하여 증가 |
비활성화 시 영향 | 수정된 콘텐츠만 초기화, 기존 값 유지 가능 |
관련 스크립트 | ExecuteInEditMode 및 ExecuteAlways로 설정된 스크립트 |
디버깅 차이점 | 비활성화 시 실제 로드 시간과 차이 발생 |
초기화 여부 | OnEnable 호출, 하지만 Awake는 호출되지 않음 |
이 지침을 통해 Unity의 씬 재로드 및 도메인 재로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하여 보다 효율적인 개발 환경을 구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