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게임 오브젝트 선택하기
개요
Unity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서를 제공합니다. 씬 뷰와 계층 창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게임 오브젝트 선택
단일 게임 오브젝트 선택
단일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씬 뷰에서 직접 클릭합니다. 오버랩된 오브젝트가 있을 경우 반복적으로 클릭하여 선택이 순환됩니다. - 계층 창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이름을 클릭합니다.
여러 게임 오브젝트 선택
여러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거나 선택 해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선택하고자 하는 오브젝트 주위를 드래그하여 사각형을 그립니다. 그러면 해당 경계 상자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가 선택됩니다. -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른 게임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추가하거나 해제합니다. - Ctrl(Windows) 또는 Command(macOS) 키를 사용하여 선택 항목에 게임 오브젝트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활성 오브젝트
선택한 여러 오브젝트 중 하나를 Shift 키를 사용해 클릭하면, 해당 오브젝트 중에서 ‘활성’ 오브젝트가 변경됩니다. 기본적으로, Unity는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를 활성 오브젝트로 간주합니다.
씬 선택 컨트롤
씬 선택 컨트롤을 사용하면 에디터에서 선택 가능한 항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항목이 선택 가능하지만, 특정 오브젝트를 선택할 수 없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많은 오브젝트가 있는 대형 씬에서 유용합니다.
선택 가능성 토글
- 계층 창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선택 가능성 아이콘을 클릭하면 선택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Alt 키를 누른 채로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게임 오브젝트만 선택 가능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선택 상태 표시
씬 뷰에서 선택 바운딩 박스를 그리면 Unity는 선택 가능한 항목만 선택합니다.
상태 | 설명 |
---|---|
A |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할 수 있지만, 해당 자식 중 일부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
B |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할 수 없지만, 해당 자식 중 일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C | 게임 오브젝트와 해당 자식을 둘 다 선택할 수 없습니다. |
D | 게임 오브젝트와 해당 자식을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최종 생각
이 매뉴얼을 통해 Unity에서 효율적으로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다양한 방법과 단축키를 활용하여 개발 과정에서의 편의성을 높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