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안전 모드 가이드

개요

Unity의 안전 모드는 스크립트 컴파일 오류가 있는 프로젝트를 열 때 사용하는 특별한 모드입니다. 안전 모드는 컴파일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프로젝트를 정상 상태로 빠르게 복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안전 모드 기능

  • 안전 모드는 제한된 기능의 최소 에디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스크립트 관련 에셋만 임포트할 수 있으며, 비스크립트 에셋은 임포트할 수 없습니다. (모델, 머티리얼, 텍스처 등)
  • 에디터 스크립트, 에셋 포스트 프로세서, 스크립트 임포터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 있어도 안전 모드는 어셈블리 오버라이드와 같은 기능을 비활성화합니다.

안전 모드로의 전환

프로젝트를 열 때 컴파일 오류가 감지되면 "Enter Safe Mode?"라는 다이얼로그가 표시됩니다.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옵션|설명| |---|---| |Enter Safe Mode|안전 모드로 전환하여 오류를 수정함.| |Ignore|오류를 무시하고 프로젝트 열기.| |Quit|Unity 종료.|

안전 모드 시작하지 않기

팀원으로서 책임이 없는 오류라면 Quit를 선택하고 팀의 프로그래머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류 무시하기

프로젝트를 사용 가능한 상태로 유지할 필요가 없거나 간단히 설정만 확인하려는 경우 Ignor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안전 모드에서 다시 열려면 Unity를 닫은 후 재시작해야 합니다.

안전 모드 인터페이스

안전 모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한된 창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창|설명| |---|---| |콘솔 창|스크립트 및 오류 로그를 확인하는 곳.| |프로젝트 창|컴파일 관련 에셋만 표시됨.| |인스펙터 창|선택된 에셋의 속성을 수정.| |패키지 관리자 창|설치된 패키지를 관리함.|

대부분의 기능은 제한되며, 스크립트 관련 작업에만 집중됩니다. 예를 들어, 씬의 생성이나 비스크립트 에셋 생성은 불가능합니다.

안전 모드 종료

모든 컴파일 오류를 해결하고 나면 안전 모드는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만약 오류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안전 모드를 종료하고 싶다면 Exit Safe Mode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 경우 경고가 표시됩니다.

배치 모드에서의 안전 모드

배치 모드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Unity는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그러나 -ignoreCompilerErrors 명령어를 사용하면 오류를 무시한 채 프로세스를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1. 프로젝트 업그레이드 시점: 이전 Unity 버전에서 최신 버전으로 프로젝트를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안전 모드를 활용하여 오류를 해결 가능.
  2. 팀 프로젝트: 팀원의 스크립트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다른 팀원이 안전 모드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함.
  3. 패키지 관리: 누락된 패키지나 잘못된 패키지 버전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한 경우, 안전 모드를 통해 문제를 개별적으로 다룰 수 있음.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안전 모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컴파일 오류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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