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애니메이션 리타게팅 가이드

소개

Unity에서 휴머노이드 애니메이션 리타게팅은 동일한 애니메이션 세트를 다양한 캐릭터 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메카님(Animator) 시스템에 통합되어 있어 설정된 아바타가 있는 휴머노이드 모델에만 작동합니다.

권장 계층 구조

애니메이션 작업 시, 프로젝트 내에 다음 요소들이 있어야 합니다:

  • 임포트한 캐릭터 모델 (아바타 포함)
  • Animator 컴포넌트가 참조하는 애니메이터 컨트롤러 에셋
  • 애니메이터 컨트롤러가 참조하는 애니메이션 클립 세트
  • 캐릭터 관련 스크립트
  • 캐릭터에 대한 캐릭터 컨트롤러 등 다른 관련 컴포넌트

프로젝트에는 유효한 아바타가 있는 다른 캐릭터 모델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애니메이션 리타게팅 단계

  1. 게임 오브젝트 생성: 캐릭터 관련 컴포넌트를 포함하는 계층에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2. 모델 배치: 해당 모델을 애니메이터 컴포넌트와 함께 생성한 게임 오브젝트의 자식으로 설정합니다.
  3. 스クリ프트 조정: GetComponent<Animator>() 대신 GetComponentInChildren<Animator>()를 사용하여 애니메이터를 참조하십시오.
  4. 원래 모델 비활성화: 다른 모델에서 동일한 애니메이션을 재사용하기 위해 원래 모델을 비활성화합니다.
  5. 모델 변경: 게임 오브젝트의 다른 자식으로 원하는 모델을 드롭합니다.
  6. 애니메이터 확인: 새 모델의 애니메이터 컨트롤러 프로퍼티가 동일한 컨트롤러 에셋을 참조하는지 확인합니다.
  7. 속성 조정: 캐릭터 컨트롤러, 트랜스폼 및 기타 최상위 게임 오브젝트의 속성을 조정하여 애니메이션이 새 모델에서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이 단계를 모두 완료하면 애니메이션을 새로운 모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터 오버라이드 컨트롤러

애니메이터 오버라이드 컨트롤러는 기존 애니메이션을 새 모델의 애니메이션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반복 작업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추가 활용 및 응용 예제

  • 게임 개발: 다양한 캐릭터가 동일 애니메이션을 사용해야 하는 RPG 게임 개발에 유용합니다.
  • VR 애플리케이션: 여러 캐릭터가 동일한 움직임을 갖도록 하여 몰입감을 높여주는 VR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게임: 다양한 캐릭터 디자인에 맞춘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최적화로 모바일 게임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애니메이션 리타게팅 기능은 다양한 캐릭터 모델에 애니메이션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위의 권장 사항과 단계를 따르면 애니메이션 리타게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